2023/05 189

구미시, 농산물도매시장 유통 종사자 교육

[구미인터넷뉴스]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는 30일 대회의실에서 법인 임직원 및 중도매인 등 유통종사자 50여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한 도매시장 관련 법령 및 고객 서비스 개선, 환경정비 등 도매시장 활성화를 위한 실용적인 내용으로 진행돼 참여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농산물 도매시장 주소 세분화사업이 공모사업에 선정돼 점포별 호수가 기재되지 않은 도매시장 내에 새 주소를 부여해, 지역 상인들의 우편물 및 택배 수령시 이용 편의를 제공하고 시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정확한 주소를 안내함으로써 주소 사용의 편익을 증대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대한 설명도 함께 진행했다. 이날 소화기 사용법 등 소방 교육도 함께 실시해 화재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했다..

뉴스 2023.05.31

구미시여성단체협의회, 금오종합사회복지관에서 급식 봉사활동!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30일 금오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여성단체협의회(회장 신경은) 회원 20여 명이 참여해 급식 봉사를 실시했다. 봉사활동은 여성단체협의회 소속 20여개 단체 중 한국자유총연맹구미시지회여성회, 유권자연맹구미시지회, 의용소방대구미여성회, 구미시우리음식연구회 4개단체 20명 회원이 참여했으며, 지역 어르신 130여 명의 점심식사 배식과 함께 바나나와 두유를 후식으로 후원했다. 한편, 여성단체협의회는 올해 3월 구미종합사회복지관 급식봉사를 시작으로 이번이 세번째 복지관 급식봉사이며, 관내 복지관 곳곳을 방문해 하반기에도 3회의 급식봉사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신경은 구미시여성단체협의회장은 "더불어 사는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 급식봉사뿐만 아니라 소외계층을 향한 나눔활동 등 여성단체..

뉴스 2023.05.31

구미성리학역사관 '청소년 역사교육의 장' 새로운 명소로 거듭나!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 성리학역사관은 5월 한달 간 총 12팀 662명이 단체관람 및 현장학습을 실시해 도내 청소년 '역사교육의 장'으로 새로운 명소가 되고 있다. 구미성리학역사관은 초·중·고등학생들의 역사 체험학습 코스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구미역사관에서 '구미의 변천사'에 대해 알아보고, 성리학전시관에서 '조선성리학의 발전사'와 '야은길재선생의 충절'을, 기획전시관에서 '용암 박운선생'의 '학문과 효'에 대해, 문화사랑방에서 '탁본 체험'과 다양한 놀이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금오산의 아름다운 자연과 잘 가꾸어진 조경시설, 폭포 및 연못은 학생들이 학업의 스트레스를 잠시나마 잊고 쉴 수 있는 정서적인 휴식의 공간이 되고 있다. 또한, 구미성리학역사관은 2020년 10월 23일 개관, 같은 해 12월..

뉴스 2023.05.31

구미시, 인구정책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30일 부서장 등 80여 명이 참석해 '구미시 인구정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인구감소에 대응하고 지역 활력 제고를 위해 지난해부터 발굴해온 90여 건의 인구정책 사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 및 부서 간 협력 방안 등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핵심시책 뿐만 아니라 시가 최근 공들여 추진하고 있는 관내 전입자에 대한 지원과 구미시민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혜택 강화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구미시는 우선 전입자에 대한 혜택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올해 하반기('23년 8월)부터 전입세대 당 일선정품 쌀 10kg 등 구미농산물을 전입기념품으로 지급하고, 전입 고등학생 및 대학생에게는 전입지원금을 전입 후 1년에 걸..

뉴스 2023.05.31

장종근 구미경찰서장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 캠페인 동참

[구미인터넷뉴스]지난 30일 장종근 구미경찰서장은 일회용품을 줄이고 지구 환경을 살리기 위한 1회용품 제로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지난 2월 27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자원 절약과 온실가스 감축 등에 대한 국민적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마련된 캠페인이다. 참여자는 캠페인 이미지 인증사진을 촬영한 뒤 다음 주자 2명을 지목해 SNS 등 사회 관계망 서비스에 올리는 식으로 지목받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다. 장 서장은 최주원 경북경찰청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하였으며, 다음 캠페인 주자로 구미소방서장 정훈탁과 구미상공회의소 회장 윤재호를 지명했다. 장종근 구미경찰서장은 "최근 마약 범죄 척결을 위해 진행하였던 'NO-EXIT' 릴레이 캠페인과 함께 의미 깊은 활동에 ..

뉴스 2023.05.31

구미시립중앙도서관, 야외독서공간 '스토리 팟' 도서구성 전면 재정비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립중앙도서관은 코로나19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이용률이 현저히 줄어든 야외독서공간 '스토리 팟' 이용 활성화를 위해 도서구성을 전면 재정비했다. 이번 도서구성 재정비는 비치도서 중 햇볕에 오랫동안 노출돼 변색되고 노후화된 도서와 출간된지 오래돼 이용가치가 떨어진 도서를 선별해 신간 및 추천도서로 교체하고 스토리 팟 방문자 맞춤 큐레이션 도서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공원의 산책길에 위치한 '스토리 팟'의 특성을 고려해 '공원 속 휴식공간에서 찾는 여유'를 컨셉으로 야외에서 잠시 앉아 가볍게 읽기 좋은 도서 위주로 큐레이션했다. 금오산 '스토리 팟'에는 이숙현, 이진우 지역작가가 추천한 '시작그림책', 어른들을 위한 '힐링그림책', 잠깐 머물며 만나는 '마음쉼표책' 등 3가지 주제의 도서..

뉴스 2023.05.31

한류스타 가수 황치열 해외팬, 구미 투어!

[구미인터넷뉴스]한류스타 가수 황치열의 해외팬 30여명이 지난해 여름 구미 방문에 이어 28일 다시 방문했다. 황치열 팬카페인 치열사랑의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재방문은 대만, 홍콩, 싱가포르, 캐나다, 말레이시아, 중국 등에 있는 팬들이 참여했으며, 황치열 가수의 국내 공연 관람 후 폴리텍 대학 내의 여리숲과 신평동에 위치한 타일벽화 등을 방문했다. 특히, 이번 방문단에 포함된 일부 해외팬들은 지난해 연말 황치열 가수의 생일을 기념해 금오종합사회복지관에서 다른 자원봉사자들과 배식봉사에도 참여해 구미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표현했다. 구미시는 2018년부터 한류스타 황치열 스토리텔링을 팬카페 중심의 민간투자로 많은 부분 진행하고 한류관광 콘텐츠로 연계하는 작업을 했으며, 이는 매력적인 관광자원으로 인식돼 해..

뉴스 2023.05.30

김장호 구미시장, 모내기 현장 찾아…풍년 농사 기원!

[구미인터넷뉴스]김장호 구미시장은 28일 해평면 금산리 일원에서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구슬땀을 흘리며 모내기에 한창인 농가를 방문해 직접 작업에 참여하고 풍년농사를 기원했다. 이날 김 시장은 직접 이앙기를 운전해 모내기 작업을 시연했으며, 쌀값 하락과 물가상승에 따른 경영비 증가 등으로 어려운 농업 여건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농가를 격려하고 농촌 현안과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격려의 말을 전했다. 김 시장은 "쌀값 하락 등으로 힘든 시기에도 한결같이 영농에 전념하고 있는 농업인분들께 감사하다"며, "농산물 판로 걱정 없이 고품질 쌀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농가 소득안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한편, 구미시는 6월 중순까지 전체 7,000ha 면적의 ..

뉴스 2023.05.30

구미시, 다자녀 가정 지원책 전면 확대!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아이 키우기 가장 좋은 도시 만들기' 시책 사업의 일환으로 다자녀 가정에 대한 지원을 전면 확대한다. 구미시는 지난해부터 저출산 위기 극복과 출산 장려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모든 정책을 재검토하고 다자녀 가정을 위한 다양한 특수 시책을 발굴했다. 우선 시민들이 가장 피부에 와닿을 수 있는 시책 추진을 위해 공영 주차장 등 공공시설 이용 혜택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지난 5월 조례개정을 통해 하반기부터 공영주차장 이용시 다자녀가정 감면 기준을 19세 미만 2자녀 이상으로 확대하고 주차요금을 50%감면에서 전액 감면으로 확대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외에도 ▲장난감도서관(아이누리, 아띠, 초록별) ▲육아종합지원센터 ▲구미에코랜드(체험활동비) ▲평생학..

뉴스 2023.05.30

구미시 '2023 구미발갱이들소리 무형문화재 공개행사' 개최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28일 구미발갱이들소리보존회(이사장 이수일) 주관으로 금오산 도립공원 분수광장에서 '2023 구미발갱이들소리 무형문화재 공개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구미발갱이들소리'의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지정(1999. 4. 15.) 이후 보존회원들이 그동안 지속적으로 갈고 닦은 기량을 시민들에게 선보이는 자리로서, 옛 문화가 사라져 가는 산업화 시기의 힘든 여건 속에서도 전승 보전해 온 지역의 전통문화예술을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행사이다. 구미발갱이들소리는 구미 지산들에서 전해오는 농요로서, 농사일 과정에 따른 신세타령․가래질소리․망깨소리․모찌기소리․논매기소리․타작소리 등 총 10마당의 소리로 구성돼 있다. 농요(들소리)는 생명과도 같은 벼농사의 가을 결실을 얻기 위해..

뉴스 2023.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