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 183

구미상공회의소 3/4분기 기업경기전망 조사...전분기 대비 11포인트 하락!

[구미인터넷뉴스]구미상공회의소(회장 윤재호)가 5월 30일부터 6월 13일까지 지역 내 10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3/4분기 기업경기전망 조사'에 따르면 BSI 전망치는 80으로 나타나 전 분기 대비 11포인트 하락했다고 밝혔다. *2022년 4분기(78), 2023년 1분기(81), 2분기(91) 업종별로는 기계·금속·자동차부품(109)에서 호전적으로 내다보았지만, 전기·전자(53), 섬유·화학(64), 기타 업종*(79)에서는 기준치를 하회하였으며, 규모별로는 대기업 83, 중소기업 79로 나타나 모두 경기 악화 전망이 우세하였다. *기타 업종으로는 식품류, 골판지 상자, 건설, 도시가스, 증기 공급 등을 포함. 세부 항목별로는 매출액 87, 영업이익 85, 설비투자 88, 공급..

뉴스 2023.06.30

구미라면축제 일정 확정…구미역 일원에서 개최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2023 구미라면 축제'를 오는 11. 17일부터 3일간 구미역에서 개최한다. 이는 지난 착수보고회에서 제안된 축제공간, 도로교통, 보행자 안전, 추위 등에 대한 다양한 시민 의견과 문제점을 해당 전문가 및 관련 부서 실무자 등과 폭넓게 검토한 결과이다. 특히, 당초 발표한 시기(11월 10일 ~ 12일) 보다 일주일 연기해, 올해 수능을 치르는 수험생과 그 가족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축제장의 접근성을 높였다. 구미시는 지난해 라면축제가 이색적인 소재로 이목을 끌었다면, '올해는 맛보고, 만나고, 함께 즐기는 라면의 모든 것'이라는 테마로, 장소, 시기, 시설 변화를 통해 대한민국 유일의 라면과 문화가 함께하는 축제로 정착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지역축제가 민생으로 직결되는 추세를..

뉴스 2023.06.30

금오시장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개소…상권 활성화 기대!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29일 주민주도 도시재생사업 추진의 현장 거점이 될 금오시장 일원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금오시장로3길 12-24) 개소식을 열었다. 현장지원센터는 도시재생 관련 교육·홍보 및 주민참여사업 발굴 등 주민과 상인의 역량을 제고하며, 도시재생사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지자체와 주민 간 가교역할을 수행한다. 금오시장 일원 도시재생사업은 '행복한 상상(想像)으로 사람이 모이는 원평'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중심 기능 및 커뮤니티 강화 △상권 및 지역경제 활성화 △도심 인프라 개선을 위해 가로경관 및 보행로 정비, 휴식 여가 공간 조성, 복지 및 문화시설 등 부족한 기반 시설을 조성한다. 구미시는 현장지원센터 개소를 통해 지역 주민·상인과 의견을 나누고 아이디어를 발굴하며 사업 추진에 더욱 ..

뉴스 2023.06.30

구미시의회 자치법규 연구회 '입법정책개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의회(의장 안주찬) 의원연구단체 자치법규 연구회(대표의원 이상호)는 지난 6월 28일 구미시의회 간담회장에서 입법정책개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 5월 15일에 개최되었던 착수보고회에 이어 이날 중간보고회는 자치법규 연구회 의원(이상호, 김재우, 신용하, 이지연, 장미경, 추은희 의원)을 비롯하여 관계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한국자치법규연구소 최인혜 소장으로부터 연구용역 중간보고와 위·수탁 계약서 분석 강의를 듣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상호 대표의원은 "사무의 민간위탁 확대에 따라 의원들이 관련 조례 정비에 힘쓰고 있다."며 "구미시 행정이 법령과 조례를 근거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 연구단체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

뉴스 2023.06.30

양포동, 옥계초등학교, 아나바다행사 수익금 36만원 기탁!

[구미인터넷뉴스]양포동(동장 엄기득)은 28일 옥계초등학교(교장 안준엽)로부터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성금 36만 원을 전달받았다. 이날 성금은 21일 옥계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참여한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으로 학생들이 평소 사용하던 책, 의류, 학용품 등 재활용이 가능한 물품을 재판매해 마련했으며, 양포동 거주 취약계층에 전달 할 예정이다. 안준엽 옥계초등학교장은 "아나바다 행사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잘 마칠 수 있었다"며, "학생들은 누군가를 돕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이웃사랑을 배워 나가길 바란다"라고 했다. 엄기득 양포동장은 "학생들이 기부문화를 익히도록 도와주신 교장 선생님과 어려운 이웃 및 환경에 대해 생각하는 마음을 가진 학생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이번 기부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긍심..

뉴스 2023.06.30

구미역 후면광장 지하 주차장 조성...10년 만에 시민에게 개방!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구미역 후면광장 지하 주차장(원평동 89-2번지 일원) 재정비 후, 29일 오후 4시 개장식을 열고 10년 만에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이번 주차장 개방으로 지하 1·2층 총 266면을 확보했으며, 시설 개선 공사로 주차장 이용에 있어 많은 불편을 주던 좁은 주차면 개선과 재도색, CCTV 및 주차관제설비 설치 등을 통해 이용객들에게 더 쾌적하고 안전한 주차환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구미역 후면광장 지하 주차장은 지난 2014년 공사가 완료된 후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가 보성산업(주)에 구미역 상가와 주차장을 15년간 임대했고, 주차장은 개인에게 5년간 재임대했다 그러나 주차장 운영은 운영비 부담 등을 이유로 주말에만 예식장 이용 손님을 위해 한정적으로 개방되었다. 이후 보성산업..

뉴스 2023.06.30

구미시의회, 경상북도 남부지역 시‧군의회의장협의회 월례회 개최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의회(의장 안주찬)는 경상북도 남부지역 시․군의회의장협의회 월례회를 6월 28일 삼성전자 스마트갤러리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구미시에서 개최된 이번 월례회는 경상북도 남부지역 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포항시의회의장 백인규)가 주최하고 구미시의회가 주관하여 경북 11개 시․군의회 의장, 삼성전자 김현도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되었다. 회의는 경북 남부 11개 시군지역의 상생 발전을 위한 현안사항을 논의하고 각 지역의 홍보사항을 전달하는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정례회의 이후에는 삼성 스마트갤러리의 모바일 홍보관 투어를 통해 구미지역 모바일 산업의 역사와 기술을 체험하는 등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안주찬 구미시의회 의장은 경북 남부지역 의장협의회 정례회 개최에 적극적인 협조를 해준 ..

뉴스 2023.06.29

(사)구미하나복지회, 장애인활동지원 교육기관 지정...내달 10일부터 운영!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사)구미하나복지회(회장 류기덕)가 경북도 심사를 거쳐 구미권역의 장애인활동지원 교육기관으로 지정돼 다음달 10일부터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은 혼자서 일상‧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모든 장애인에게 활동지원 급여를 제공하고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지원해 그 가족의 부담을 줄여 장애인의 삶의 질을 증진하는 사업이다. 장애인활동지원사가 되기 위해서는 40시간의 이론 및 실기 교육을 받은 후 현장실습을 실시해야 한다. 다만,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 자격이 있는 경우 교육내용 중 장애과목 8시간을 감면받는다. 현재 구미지역에는 장애인활동서비스 제공기관이 5개소가 있으며, 장애인활동지원사 700여 명이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사)구미하나복지회가 ..

뉴스 2023.06.29

임오동 주민자치위원회, 임오동 출신 역사인물 주제 '걷고 싶은 담벼락' 조성!

[구미인터넷뉴스]임오동(동장 김진오)은 27일 임은삼거리 고속도로 하부 터널 내에서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걷고 싶은 담벼락(벽화그리기)' 사업의 테이프 커팅식을 열었다. 지난 1일부터 한달간 진행된 이번 사업은 야은 길재, 여헌 장현광, 왕산 허위 등 임오동의 역사인물을 주제로 벽면에 그림을 입혔으며, 녹슬고 어두웠던 터널안이 산뜻한 공간으로 재탄생됐다. 특히, 벽화 채색에는 학생들과 주민 30여명이 직접 참여해 주민 스스로 주인의식을 가지고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느끼는 시간이 됐다. 조동현 주민자치위원장은 "임오동의 관문인 임은 삼거리가 아름다운 벽화거리로 탈바꿈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주민자치 사업을 발굴해 임오동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김진오 임오동장은 "..

뉴스 2023.06.29

구미여상, 우체국금융개발원 공개 채용 최종합격 쾌거!

[구미인터넷뉴스]구미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김세경)는 2023년 우체국금융개발원 공개 채용에 최종합격생을 배출하면서 우체국보험 및 예금·펀드 고객상담 분야 일반경쟁에 응시하여 정규직 합격의 쾌거를 이뤘다. 구미여상은 2020년도부터 매년 우체국금융개발원 고객상담직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역량있는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공공기관 서비스의 수요와 고객 서비스 트렌드의 흐름을 꿰뚫는 구미여상만의 특화된 교육과정 및 취업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핵심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이번에 합격한 3학년 이혜인 학생은 "교내 또래상담 도우미 활동으로 소통의 중요성을 배웠고, 취업영재반에서 생각이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팀티칭으로 공부한 것이 도움이 되었다."며 "이제 고객의 요청에 공감하는 따뜻한 금..

뉴스 2023.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