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1 9

[투고]사랑꾼? 사기꾼? ‘로맨스 스캠’ 알고 계신가요!!

[투고]피싱범죄(지능화)·사이버 다중사기(광역화)·사이버 성폭력(사회적 이슈) 등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는 사이버범죄에 대한 대국민 예방활동을 통해 사이버범죄에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경찰은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4.2) 기념 집중 예방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 보이스피싱, 스미싱, 메신저피싱 등 사이버범죄와 달리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로맨스 스캠(Romance + Scam)’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로맨스 스캠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호감을 표시하며 재력, 외모 등으로 신뢰를 형성한 후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 수법을 말한다.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사람을 믿고 큰돈을 송금한 것에 대하여 제3자는 어처구니가 없을지 모른다. 그러나 로맨스 스캠은 중장년층에게 정..

뉴스 2023.04.11

구미시, 대형 건설사업장 시공교육 및 견학 실시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직접 시행중인 구미 거의1지구 도시개발사업 현장에서 기술직 공무원 60여명을 대상으로 대형 건설사업장의 공사(공정·품질·원가·안전·환경)관리에 대한 직무교육 및 현장견학을 실시했다. 대구·경북 신공항과 구미국가산업단지 제5단지(하이테크밸리)의 배후도시 기능을 담당하게 될 구미 거의1지구 도시개발사업은 현재 공정률 40%정도 진행돼 현장견학에 참여한 공무원들이 사면안정공법(절토부 합벽식 옹벽, Soil-nailing공법 등)의 시공방법, 품질관리 등을 경험할 수 있었다. 현장에서 적용중인 주요공법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교공법의 장‧단점, 사업관리방식 등에 대한 현장관계자의 이론과 실무를 병행한 설명으로 참석자들로부터 질문이 이어지는 등 상당한 호응을 얻었다. 교육생 조..

뉴스 2023.04.11

구미시, 행정안전부 방문 지역 현안사업 전폭적인 지원 요청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지역 주요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4월 10일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를 방문해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김장호 구미시장을 비롯한 관계 부서 공무원은 행안부 교부세과를 방문해 2025 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 개최에 따른 구미시민운동장 개․보수 등 주요 인프라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특별교부세 지원을 건의했다. 또한, 행안부 재난관리실을 방문해 습문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등 재해 사전예방을 위한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하며 대상지 선정 및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시의 주요 핵심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중앙부처 및 국회를 방문해 국비 확보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

뉴스 2023.04.11

구미시, 인공지능 AI스피커 300대 운영..."아리아 살려줘~" 응급 구조!

[구미인터넷뉴스]구미에서는 지난 4월 6일 인동동에서 홀로 거주하는 이 모(78·남)씨가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이용해 응급 구조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 모씨는 아침 5시 18분쯤 자고 일어났는데 갑자기 마비 증상이 있어 집안에 설치되어 있던 AI 스피커를 이용해 "아리아, 살려줘"라고 외쳤다. AI 스피커는 즉시 SOS 신호를 보냈고, 이를 받은 119 구급대원들이 신속하게 출동해 응급 이송을 진행했다. 현재 이 모씨는 병원 중환자실에 입원 중이며, 뇌경색으로 진단받고 치료중에 있다. 입원ㆍ치료에 드는 비용은 긴급복지지원 의료비지원을 통해 지원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 구미시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으로 2022년 12월부터 고독사 예방을 위해 관내 취약계층 1인 가구에 AI스피커(IoT감지센서) 3..

뉴스 2023.04.11

늘봄딸기농원, 관내 독거노인 위해 딸기 120박스 고아읍에 기탁!

[구미인터넷뉴스]고아읍(읍장 김동환)에서는 4월 10일 오전 11시, 늘봄딸기농원(대표 김태식)에서 정성스럽게 포장한 딸기 120박스(120kg, 100만원 상당)를 기탁했다. 이날 기탁한 아침일찍 수확한 신선한 딸기는 관내 독거노인들의 건강을 위해 전달할 계획이다. 늘봄딸기농원 김태식 대표는 "물가가 올라 선뜻 과일을 사 먹지 못하는 어르신들께 직접 기르고 수확한 농산물을 전달하니 마음이 뿌듯하며 매년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김동환 고아읍장은 "따뜻한 마음으로 지역의 나눔활동에 참여해주신 김태식 대표님께 감사드리며, 어르신들께서 금방 수확한 딸기를 맛있게 드시고 봄철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잘 전달하겠다"라고 전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고아읍# 늘..

뉴스 2023.04.11

구미시,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 '마음 톡(talk)톡(talk)' 운영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코로나19에 이어 경기침체로 경제적·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 '마음 톡(talk)톡(talk)'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 '마음 톡(talk)톡(talk)'은 지역사회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정신건강 문제 조기발견 및 개입 강화를 위해 심리적 취약계층이 많은 곳을 찾아가 정신건강 검진 및 상담, 고위험대상자 조기발굴,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2022년 10월 소상공인진흥공단 구미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난 2월부터 11월까지 매달 10일 선산봉황시장 2층 고객센터(청년몰아카데미)에서 시장상인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관리교육, 웃음치료, 생활체조 등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

뉴스 2023.04.11

구미시 '인문학에 퐁당' 2023년 구미시민인문기록단원 모집!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시민들이 지역의 주체자로서 활동하며 시민이 보는 인문도시 구미의 모습을 책자에 담아 기록해 보는 '인문학에 퐁당' 사업에 참여할 2023년 구미시민인문기록단원을 4월 28일까지 모집한다. 구미시민인문기록단 '인문학에 퐁당'은 시민이 직접 구미 인문학 사업 관련 현장에 참여하고 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며 참여 시민의 입장에서 구미 인문학 사업을 소개하는 사업으로 2021년부터 세 번째로 진행하고 있다. 모집인원은 20명으로 모집대상은 구미시에 주소를 둔 20세 이상의 구미시민이면 가능하고 특히 ▲인문학 활동과 책에 관심 있는 분 ▲인터뷰를 배우고 실제로 진행해 보고 싶은 분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걸 좋아하는 분 ▲자신의 글을 책자에 실어보고 싶..

뉴스 2023.04.11

구미시립중앙도서관, 동네서점과 지역작가가 함께 하는 그림책소풍 운영!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립중앙도서관은 4월 15일 '마숑(강민송)지역작가'와 '그림책 산책' 책방지기가 함께 펼치는 가족참여형 '책놀이 그림책소풍'을 운영한다. 그림책 소풍은 마숑작가와 함께 하는 '몸의기분' 크로키, 그림책산책 책방지기와 '봄 그림책 읽기', '할아버지와 순돌이는 닯았어요' 원화전시, '몸의 기분' 캐릭터존, 북키트존, 봄기운을 즐기며 해먹에서 기분좋은 책 읽기 등 주말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다. 마숑(강민송)작가와 함께 하는 '몸의 기분' 크로키 참여는 4월 10일부터 구미시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신청 가능하며, 그 외의 프로그램은 자율로 참여하면 된다. 마숑(강민송)작가는 지역에서 일러스트레이터와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 및'몸의 기분' 그림책 출간 ..

뉴스 2023.04.11

구미국제친선협회, 금오산에서 '클린산행' 실시

[구미인터넷뉴스]구미국제친선협회(회장 조동현)는 지난 8일 구미 금오산에서 단체 임원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클린산행 활동을 실시했다. '클린산행' 이란 등산을 하면서 쓰레기를 함께 줍는다는 의미의 신조어이다. 이번 행사는 조직 활성 및 국제교류 역량 강화를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추진됐으며 금오산 일대의 주변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지역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조동현 구미국제친선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어려웠던 코로나19 상황에서 벗어나 이제 국제교류가 다시금 활성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오늘 만남으로 조직이 더욱 결속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올해 추진할 구미 국제화 역량강화 사업 등 각종 행사에 회원 모두가 적극 동참해주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산행 현장을 함께한 지영목 경..

뉴스 2023.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