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08 3

선산향교·인동향교 '춘계 석전대제' 봉행

[구미인터넷뉴스]선산향교(전교 이재화), 인동향교(전교 조택환)에서는 지난 5일 관내유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자를 비롯한 25현을 추모하고 공덕을 기리기 위한 석전대제(釋奠大祭)를 봉행하였다. 석전대제(釋奠大祭)는 1986년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85호로 지정되어 매년 음력 2월과 8월에 성균관을 비롯한 지방향교에서 선성선현(先聖先賢)을 추모하는 제사 의식이다. 이날 석전대제의 예례는 홀기(笏記)에 의해 진행되고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의 규격을 원형으로 하고 있으며, 초헌관이 향을 피우고 폐백을 올리는 전폐례(奠幣禮)를 시작으로, 초헌례(初獻禮), 아헌례(亞獻禮), 종헌례(終獻禮), 음복수조례(飮福受胙禮), 철변두(撤籩豆), 망료례(望燎禮) 등의 순으로 거행되었다. 선산향교 석전대제 초헌관을 맡..

뉴스 2022.03.08

구미해마루중학교 정원진 교사, 독립출판 책 '선생님도 선생님이에요?' 발간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장세용)에서 2021년 5월에 진행한 인문체험 '생애출판 나를 쓰다' 참여자 구미해마루중학교 교사 정원진씨가 지난 2월 13일 독립출판 책 '선생님도 선생님이에요?'를 발간했다. 독립출판 책은 기성출판사가 아닌 제작부터 출판까지 작가 스스로 만드는 책으로 대규모 자본이나 큰 유통망에 의지하지 않고 서점 주인의 취향대로 꾸며진 작은 서점인 독립서점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현재 우리 지역은 구미역 뒤편 금리단길에 '책봄'이 있다. 인문체험 '생애출판 나를 쓰다'는 인문도시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계명대학교 목요철학원(원장 백승균)이 주관하여 독립출판물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진서하 지역작가와 김보경 디자이너와 함께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쓰고, 편집․디자인하여 세상..

뉴스 2022.03.08

구미시, 2022년 중소기업 지원시책 '가이드북.가이드맵' 발간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장세용)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창업기업을 위한 165개 지원사업 정보가 담긴 '2022년 중소기업 지원시책 가이드북과 가이드맵을 발간했다. 가이드북은 8개 분야 ▴금융 ▴세제 ▴기술 ▴마케팅 ▴창업컨설팅 ▴수출(판로) ▴인력(교육) ▴기타 카테고리로 구성되었으며, 구미시를 비롯해 구미전자정보기술원, 한국산업단지공단, 구미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의 지원사업을 함께 반영해 기관별로 흩어져 있는 시책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 또한 기업체 눈높이에 맞는 정보제공이 가능하도록 지원내용 및 신청방법을 상세히 담았으며, 특히 시행기관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리플릿 형태의 가이드맵도 제작·배포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금융지원 분야에는 △중소기업 자금지..

뉴스 2022.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