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청 전, 김종화 감독 '문경장사씨름대회서 대한씨름협회 공로패' 수상!

구미인 2023. 2. 26. 08:04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청 소속 씨름 전, 김종화 감독이 문경장사씨름대회에서 씨름발전을 위한 헌신적인 노력으로 대한씨름협회와 전국실업팀협의회로부터 공로패를 수상했다.

 

김종화 감독은 2월 24일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실내쳬육관에서 열린 위더스제약 2023민속씨름대회에서 씨름발전을 위한 헌신적인 노력으로 씨름이 국민스포츠로 거듭나는데 공을 인정받아 공로패를 수상했다.

 

▲김종화 감독(우) 대한씨름협회(황경수 회장) 공로패 수상 장면

 

김종화 구미시청 전 감독은 1985년 구미초등학교에서 처음으로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다. 김 감독은 씨름에 대한 남다른 애정으로 구미초등학교에서 10여년 동안 무보수로 재직하면서 씨름인재 발굴에 앞장섰으며, 약 17년간 전국구를 수소문하여 우수한 인재를 스카웃 해 모친의 집에서 숙식을 제공하면서, 어린꿈나무를 선수로 육성하는 등 씨름인재 발굴에 앞장섰다. 또 구미중학교 씨름부 코치로 지내기도 하였다.

 

특히, 김 감독은 천하장사 이태현, 박정석, 정경진 3명과 김기태(영암군청 감독), 이성원(인하대학교 씨름감독), 홍성태(경기대학교 씨름감독), 손명호, 박영배, 이재혁, 윤원철, 이창훈, 이성욱, 유영도, 안해용 등 장사 30명을 배출하였고, 아마추어 대회 단체전 19회 우승, 개인전에서 90회 이상 우승을 거머쥐는 등 탁월한 지도력을 선보였다.

 

이에 대한 공로로 김종화 감독은 지난 2020년 7월 25일 경북 영덕군 단오장사씨름대회에서 열린 제9회 씨름의 날 기념식에서 문화체육 관광부 장관상(지도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 감독은 구미시청에서 21년간 씨름감독으로 재직하다가 작년 12월 퇴임을 하였다.

 

■대한씨름협회 공로패 수상 장면은 KBSN SPORT에서 생중계 되었다. 

▲김종화 감독(우) 전국실업팀협의회(이대진 회장) 공로패 수상 장면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