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인구정책 추진 방향 및 전략' 주제 시민참여 토론회 개최

구미인 2022. 12. 17. 11:14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에서는 12월 16일 14시 새마을운동테마공원 글로벌관 다목적홀에서 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시 인구정책 추진 방향 및 전략' 주제로 '2022년 시민참여 토론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저출산과 고령화, 산업단지 고용인구 감소 등으로 인한 지역의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증가하는 인구유출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새로운 시각에서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토론은 먼저 인구정책담당 부서에서 구미시의 인구정책 현황과 추진방향에 대해 소개하고 참석자들에게 구미시 인구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사전조사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를 토대로 ▲인구유입과 유출방지에 대한 시민 전략 토론 ▲구미시 인구문제의 걸림돌은 무엇인지, 정주여건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등 2개 파트로 나누어 토론을 진행하고, 100명의 참석자를 10개 팀으로 구성하여 약 3시간동안 열띤 토론을 펼쳤다.

 

또한, 토론 진행은 전문 퍼실리테이터 참여 및 무선투표와 웹토론 방식을 도입해 현장에서 참가자 의견을 바로 취합·분석·분류하여 실시간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원활한 토론 진행 및 긴장감과 신뢰성을 높여 한층 뜨거운 토론회 장으로 이끌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했던 한 시민은 "여러 분야의 시민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정 참여 경험을 할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고, 오늘 토론회의의 결과가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배용수 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구미시 인구정책의 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자리에 많은 시민들이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안된 인구정책은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구미의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