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18 6

구미시, 청년의 날 기념 '구미영 놀이터' 개최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16일 구미역 역후광장에서 지역 국회의원 및 도‧시의회 의원, 청년정책위원회와 청년정책참여단이 참석한 가운데 2023 구미시 청년의 날 기념행사인 '구미영 놀이터'를 개최했다. 청년의 날은 청년 문제를 환기하고 청년 정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청년기본법 및 같은 법 시행령에서 규정한 법정기념일로, 매년 9월 세 번째 토요일으로 지정돼 있으며, 이 날 행사에는 청년과 시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주제인 '구미영(Gumi-young) 놀이터'에는 본 행사의 의의를 담았다. '구미영'은 '구미시'와 청년을 의미하는 'young'을 합성해 탄생한 구미시 청년 브랜드이며, '놀이터'는 지난 8월 개최된 청년정책참여단 전체 회의에서 개진된 의견으로..

뉴스 2023.09.18

구미시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도입 구축!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안전하고 빠른 응급체계 구축을 위해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도입 중이라고 밝혔다. 구미시는 지난 7일부터 구미소방서를 중심으로 5개 구간(신평교 방향, 인동동 방향 등)에 소방차량(구미소방서) 13대를 우선 적용해 운영 중이며, 두달 간 시범 운영 후 11월부터 정식 운영할 예정이다.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은 긴급차량 출동 경로에 있는 신호등의 신호를 녹색신호로 바꾸는 시스템이다. 긴급차량의 위치와 교통신호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긴급차량이 정지 신호를 받지 않고, 신속하게 이동하도록 도와준다. 김기천 교통정책과장은 "이번 시스템 도입을 통해 긴급차량의 골든타임 확보와 긴급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도로 위 돌발상황에 대한 긴급차량 안전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뉴스 2023.09.18

(사)인류무형문화유산씨름진흥원, 주한미군 대상, 국가무형유산 씨름 교육 실시

[구미인터넷뉴스]경상북도와 구미시, (사)인류무형문화유산씨름진흥원, 구미시 체육회가 공동으로 '한국 씨름 세계화'를 표방하는 사업인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씨름'이 성공적인 첫걸음을 뗐다. 구미시는 지난 4월 문화재청이 추진하는 공모사업에 씨름 종목으로 지원해 최종 선정됐으며, 무형유산의 가치를 이어가는 공동체 종목의 발전적 전승을 겨냥한 사업으로 씨름의 부흥 및 세계화에 앞장서는 것이 목표이다. 9월부터 주한미군을 대상으로 천하장사 출신인 이태현 (사)인류무형문화유산씨름진흥원 이사장, 정창진 구미시청 씨름단 감독 등 국내 씨름인 5인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오는 12월에는 초‧중‧고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와 주한미군, 구미 씨름 선수단이 출전해 체급별 토너먼트를 벌이는 '경북씨름..

뉴스 2023.09.18

구미시설공단, 구미도시공사로 전환 새출발!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구미시설공단을 개발사업이 가능한 구미도시공사로 전환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구미시는 지난 구미시의회 제270회 임시회에 공사 전환을 위한 조례안, 조직 변경안, 설립자본금 출자안을 상정해 지난 14일 최종 통과했으며, 추진 일정에 따라 10월 중 시설공단 해산 및 도시공사 설립 등기를 완료하고 출범할 예정이다. 올해 안으로 설립자본금 20억 원을 전액 시비로 출자할 계획이며, 기존 시설공단의 자본금 5억 원을 포괄 승계해 총 자본금은 25억 원이 된다. 설립자본금은 향후 3년간 운영비, 인건비, 사업 타당성 용역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조직은 기존 경영본부, 환경본부 외에 사업본부와 개발사업단을 신설해 3본부 1사업단 1실 14팀으로 변경되며, 정원은 사업본부장 1명, 개발사업..

뉴스 2023.09.18

구미시, 2023 생태계 교란 유해외래어종 잡기대회 개최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16일 금오산 도립공원 금오지에서 경북도민일보에서 주관으로 2023 구미 생태계교란 유해외래어종 잡기대회를 열었다. 2018년 첫 개최 이후 지난해에 이어 올해 3회째를 맞이한 이번 대회는 하천, 호수 등에 정착해 토종 어류를 잡아먹고 그 알마저 먹는 등 우리토착 생태계를 교란하는 유해 외래어종(블루길, 배스 등)의 퇴치를 위한 담수생물 다양성 증진활동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행사에는 낚시 동호인 등 200여 명이 참여해 배스와 블루길을 약 200kg 포획했으며, 총중량 순으로 순위를 매겨 1위부터 3위까지는 상금과 부상, 4위부터 10위에게는 부상이 수여됐다. 또한, 참가자 전원에게는 구미 대표빵 베이쿠미가 제공되어 구미의 맛과 멋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가을행사가 진행됐다. 권미..

뉴스 2023.09.18

선산향교,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85호 추계 '석전대제' 봉행

[구미인터넷뉴스]선산향교(전교 류회붕)에서는 16일 관내유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자를 비롯한 25현을 추모하고 공덕을 기리기 위한 석전대제를 봉행했다. 석전대제(釋奠大祭)는 1986년 국가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돼 매년 음력 2월과 8월에 성균관을 비롯한 지방향교에서 선성선현(先聖先賢)을 추모하는 제사 의식이다. 이날 석전대제 초헌관으로 김장호 시장, 아헌관으로는 김동일 구미외국어고등학교장, 종헌관은 정상열 금오서원 재유사가 맡아 의식을 진행했다. 한편, 석전대제의 예례는 홀기(笏記)에 의해 진행되고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의 규격을 원형으로 하고 있으며, 초헌관이 향을 피우고 폐백을 올리는 전폐례(奠幣禮)를 시작으로, 초헌례(初獻禮), 아헌례(亞獻禮), 종헌례(終獻禮), 음복수조례(飮福受胙禮),..

뉴스 2023.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