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의회 제286회 임시회 개회...4월 14일부터 5일간 일정!

구미인 2025. 4. 15. 09:56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의회(의장 박교상)는 4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제286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먼저 본회의에 앞서 진행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김낙관 의원은 '구미 관광산업 및 청년주거 대응 위해 전담조직 신설'을 촉구하면서 "전국 지자체들이 관광과 인구정책에 사활을 걸고 있는 지금, 구미시 또한 더 이상 지체해서는 안 된다"며, "관광 산업과 청년 주거정책이라는 두 축의 중대한 현안을 신속하고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담 조직 신설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하였다.

 

추은희 의원은 '구미시 자원봉사자 처우 개선 위해 일회성 예산 재조정 필요성'을 제언하면서 "구미시는 연중 수많은 축제와 행사가 시민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운영되고 있음에도 ▲운영 체계 미비 ▲자원봉사별 보상 기준 불일치 ▲반복되는 동원 중심의 운영 문제를 지적하며, 자원봉사자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한 형평성 있는 보상 기준 마련과 자원봉사자를 존중하는 행정문화의 정착을 촉구하였다.

 

정지원 의원은 '경기침체 속 시민의 일자리 확대에 대한 정책'을' 제언하면서 "구미시의 경우 실업률은 전국 평균보다 높고 고용률은 전국 평균보다 낮다고 강조하면서 이러한 불경기를 극복할 방법으로 노동생산성 혁신에 의한 소득증대를 소개하고, 이를 위해 시민들이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다양한 일자리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번 임시회의 주요 일정을 살펴보면, 4월 14일 개회식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4월 15 ~ 16일 양일간 각 상임위원회에서 의원발의 조례안 7건을 포함한 조례안 9건, 동의안 1건 등 총 13건의 안건을 심사하며, 구미시 행정 전반에 대한 면밀한 점검과 준비, 실효성 있는 감사를 위해 각 상임위원회별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4월 16일 노인일자리창출지원센터와 구미공설숭조당, 산업건설위원회는 4월 17일 LIG넥스원 구미사업장과 농산물산지유통센터를 현장방문하여 관련 사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어 4월 18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들을 최종 의결하고 의사일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날 본회의에서 박교상 의장은 "최근 대형 산불 참사로 돌아가신 분들과 진화 과정에서 순직하신 분들 그리고 소중한 삶의 터전을 잃은 이재민 분들께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집행기관에서는 산불 예방을 위한 예찰 활동 강화와 진화를 위한 메뉴얼 정비 등 시민의 안전과 자산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구미인터넷뉴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