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인문마을공동체조성사업 신규 마을 현판제막식 개최

구미인 2021. 5. 12. 07:27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장세용)에서는 5월 10일 오후 2시부터 지역민과 도.시의원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하여 해평면 해평리 '해평하리(海平下里) 이야기'와 무을면 무등1리 '소소대락(小疏大樂), 작은 소통 큰 즐거움'의 인문마을공동체 지정을 축하하는 현판제막식을 개최했다.

 

인문마을공동체 조성사업은 지역주민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구미형 인문도시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올해는 기존 마을인 형곡동 금호어울림 포레(19년 지정), 진평미래타운(20년 지정)과 함께 신규 마을인 무을면 무등1리, 해평면 해평리를 지정하여 인문을 기반으로 한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무등1리 인문마을공동체(무등1리 마을자치회)는 '소소대락(小疏大樂), 작은 소통, 큰 즐거움'이라는 사업명 아래 인문학습동아리 '도란도란', 목공프로그램 '밀고 깎고 다듬고'를 진행한다. 문해 및 생애전기쓰기, 보듬도마 만들기, 책장만들기 등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10월 중에는 코로나 19 상황에 맞춰 주민 시낭송을 포함한 온마을 한마당 잔치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해평리 인문마을공동체(해평리 새마을회)는 ‘해평하리(海平下里) 이야기’를 사업명으로 하여 마을이야기 기록단과 마을해설사 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을이야기 기록단의 활동으로 마을 어르신들의 이야기와 전통을 담아내고 책자를 발간하여 해평을 기록하고, 주민을 직접 마을을 설명하는 마을해설사로 양성하여 애향심과 자긍심을 높이고자 한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며 생기는 이웃들 간의 유대와 소통이 진정한 인문학이라 생각하며, 사람과 삶이 어우러지는 인문공동체로서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일상 속 지혜와 전통을 공유하는 활기찬 마을이 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Tag

#구미시 # 무을면 # 해평면 # 인문마을공동체조성사업 # 신규마을현판제막식 # 구미인터넷뉴스

 

 

구미인터넷뉴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