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역 후면광장 지하 주차장 조성...10년 만에 시민에게 개방!

구미인 2023. 6. 30. 09:55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구미역 후면광장 지하 주차장(원평동 89-2번지 일원) 재정비 후, 29일 오후 4시 개장식을 열고 10년 만에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이번 주차장 개방으로 지하 1·2층 총 266면을 확보했으며, 시설 개선 공사로 주차장 이용에 있어 많은 불편을 주던 좁은 주차면 개선과 재도색, CCTV 및 주차관제설비 설치 등을 통해 이용객들에게 더 쾌적하고 안전한 주차환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구미역후 광장 지하주차장 개장식 참석 내빈

 

구미역 후면광장 지하 주차장은 지난 2014년 공사가 완료된 후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가 보성산업(주)에 구미역 상가와 주차장을 15년간 임대했고, 주차장은 개인에게 5년간 재임대했다

 

그러나 주차장 운영은 운영비 부담 등을 이유로 주말에만 예식장 이용 손님을 위해 한정적으로 개방되었다. 이후 보성산업(주)이 상가 임차 포기 의사를 밝혔고 사업자가 없어 지금까지 지하주차장은 폐쇄되어 왔다.

 

이런 과정에서 본지(구미인터넷뉴스)에서는 수차례 보도를 통해 당초 구미시와 한국철도공사 간 '역후광장 활용을 위한 협약서'를 근거로 지하 주차장 개방을 촉구했다. 그러나 한국철도공사는 사업자 선정 후에 개방을 약속하고 사업자 선정을 위해 수차례 모집 공고를 하였으나 마땅한 사업자가 없어 유찰되었고 진전이 없었다.

 

이후 민선 8기 김장호 시장이 취임하고 지역상권과 금리단길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고 현장 소통 등 주민들의 의견 청취를 통해 적극적으로 주차장 개방 추진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김 시장은 지난해 8월 8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 구미방문 시에 구미역후 광장 지하주차장 개방을 건의하였고, 이 때부터 주차장 개방에 대한 기대와 구체적 실무 협의(교통정책과 임기동 팀장)를 통해 지난 4월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보수 공사 후 10년 만에 시민에게 개방하게 되었다.

 

각산마을 도시재생 주민상가협의체(회장 조일성) 꽃다발 증정 장면

 

주차 공간 확보는 각산마을 주민과 금리단길 상가 주들의 숙원이었다. 최근 금리단길 방문객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나 마땅한 공간이 없어 각산마을 골목마다 외부 주차 차량으로 가득 차 주민들이 주차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었고 상가와 주민들 간의 갈등을 유발해 왔다.

 

이번에 개장한 구미역 후면 광장 지하주차장 개방은 구미의 대표 명소인 금리단길을 찾는 방문객에게 주차 편의를 제공해 상권 활성화와 각산 주민들의 주차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정주여건 개선은 물론, 주차장 확보로 120억(주차면 1면 설치 기준 @4,500만원) 이상의 예산절감의 효과도 누리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금리단 상생 공장 건립 등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동력도 확보하고, 광역철도와 KTX의 구미역 정차 시에 주차수요 증가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시민들께서 행정에 많은 관심에 감사드리며, 그런 노력 덕분에 10년 만에 구미역 후면광장 지하 주차장을 개방할 수 있게 됐다"라며 "오랜 시간 기다려 주신 만큼 쾌적한 주차환경을 제공해 금리단길 주변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한편, 구미시는 불법주차 및 주차난으로 인한 시민 불편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구평프라자(구평동), 우항 공원(산동읍)에 지하 주차장 조성과 함께 시민 행복 주차장 사업을 통해 주차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오는 7월 1일 금오산대주차장 임시무료 개방을 통해 금오산을 찾는 시민과 탐방객에게 주차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금오산 주변 관광 활성화도 기대된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구미인터넷뉴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