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17회 구미인동 3.1문화제 개최...인동에서 울려 퍼진 독립만세소리 재현!

구미인 2023. 3. 13. 08:24

 

[구미인터넷뉴스]제17회 구미인동 3․1문화제가 3월 12일 오후 4시부터 구미시 진평동 뒷산 위치한 역사의 현장 '인동 3․12 독립만세운동 기념탑' 광장과 구평동 별빛공원에서 개최됐다.

 

구미시와 경상북도가 후원하고 인동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김장호 구미시장을 비롯한 김영식 국회의원, 안주찬 구미시의회 의장, 박현숙 대구지방보훈청장, 시․도의원, 보훈단체장, 유족,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날 행사는 순국선열에 대한 추모제, 식전공연, 기념식, 독립만세운동 재현 연극, 횃불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으며, 태극기 탁본 체험, 나라사랑 지도만들기, 독립만세 포토존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1919년 3월 12일 인동지역을 중심으로 펼쳐진 '독립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올해로 17회째 본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인동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장상해 회장은 행사에 참석해주신 많은 유족 및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을 전하며, 많은 구미 시민들이 3.12독립만세운동을 기억하고 호국정신을 이어가주길 당부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격려사를 통해 오늘의 구미와 지금의 대한민국은 지역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 덕분임을 잊지 않을 것임을 다짐하면서 '구미인동3.1문화제' 정신이 우리 구미를 발전시키고 나아가 대한민국을 빛나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를 기원했다.

 

한편, 지난 3월 1일에는 사전행사로 3.12독립만세운동을 주제로 한 '제11회 전국휘호대회'가 개최됐다. 전국에서 200여 명이 참가해 그동안 갈고닦은 서예실력을 겨루었으며, 입상작은 3월 23일부터 26일까지 강동문화복지회관에 전시할 예정이다.

 

한편, 구미인동 3․1문화제는 해를 거듭할수록 다양한 장르의 문화행사와 접목해서 시민들에게 3.12독립만세운동의 의미를 알리고 그 정신을 되새기는 소중한 계기로 삼아 지역발전의 근원으로 발전시켜 나아갈 계획이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구미인터넷뉴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