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푸드뱅크, 보건복지부 식품나눔사업 평가 경북 1위 선정

구미인 2022. 12. 31. 12:43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에서는 지역내 저소득층과 환경을 돌보는 기부식품등 제공사업에서 구미푸드뱅크가 2022년도 보건복지부 운영 평가에서 도내 총 24개소 중 1위, 구미푸드마켓이 3위로 선정되었다.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기부식품등 제공사업장 평가는 기부를 활성화하고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3년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평가결과에 따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컨설팅 제공 등을 통해 사업 내실화를 추진하고 있다.

 

안진희 복지정책과장은 "그동안 코로나-19로 다소 위축된 지역의 나눔문화속에서도 지역의 기업 등 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연계해왔다"며, "구미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정(22.12.30. 공포 예정) 및 운영 보조금 증액 등을 통해 기부식품등 제공사업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살피겠다"고 전했다.

 

또한 "기부식품등 제공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금오종합사회복지관 이번 우수사업장 선정은(도내 구미푸드뱅크 1위ㆍ구미푸드마켓 3위) 식품을 기부한 후원자 식품을 전달받아오는 봉사자 덕분이며, 앞으로 지역사회에 본 사업의 취지를 더욱 알려 '이웃과 환경'을 함께 돌보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푸드뱅크는 '식품등 기부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개인과 기업으로부터 식료품 및 생필품을 기부받아,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기부식품을 전달하는 사업이다. 또, 푸드마켓은 기부받은 식료품 및 생필품을 매장에 진열하여 슈퍼마켓 형태로 운영되어 저소득 취약계층이 원하는 물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이용자 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이다.

 

한편, 올해 구미푸드뱅크는 약 6억원의 물품을 후원받아 저소득층 및 사회복지시설 매월 249명(개소), 구미푸드마켓은 2억원의 물품을 지원받아 매월 278명이 이용하고 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