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권역별 2022년 주민자치 아카데미 실시

구미인 2022. 11. 17. 10:04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11월 15일부터 23일까지 양포도서관, 각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을 고려하여 읍면동 권역별로 총 9회에 걸쳐 주민자치위원 등 주민자치에 관심 있는 시민 대상 '2022년 구미시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실시한다.

 

이번 아카데미는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치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어 △주민자치 기본개념 및 제도의 이해 △주민자치 의제 사례유형 탐구 △우리동네 주민자치 의제 발굴 및 발표로 구성되었으며, 강의는 전국에서 주민자치 교육과 시민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의 3명의 강사진이 맡아 시민들에게 주민자치 인식 제고와 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고 지역 실정에 맞는 사례 탐구와 사업을 발굴하는 실무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주민자치 아카데미에 참여해 주신 구미시 주민자치의 실질적인 주역인 지역주민과 주민자치위원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진정한 주민자치의 실현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주민자치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주민자치 역량 강화와 주민들이 직접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이끌어 나가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으로 구미시 주민자치가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면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구미시는 올해 제2기 주민자치위원을 구성하여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교육, 주민자치박람회 참관, 각종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 추진 등 구미형 주민자치 조성과 저변확대를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