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배달음식전문점 및 명절 성수식품 일제점검 실시!

구미인 2022. 8. 20. 10:57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코로나가 바꿔놓은 음식문화인 배달음식의 조리환경과 식재료의 건전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8월 22일부터 9월 말까지 일제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더위가 한풀 꺾이는 시기이긴 하나, 평년보다 일찍 찾아온 한가위를 앞두고 다중이용시설 내 음식점과 제수용품 판매업소도 함께 점검할 방침이다.

 

코로나19로 인하여 트랜드가 비대면 소비성향인 언택트(untact)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온택트(ontact)로 변화됨에 따라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활용, 비대면으로 주문하기에 식재료 및 조리환경의 위생과 안전성에 대한 핀셋점검이 필요하다는 착안이다.

 

따라서, 구미시에서는 공무원과 시민감시단인 식품위해예방기동단, 소비자식품감시원 합동으로 조리환경 및 식자재의 건전성, 보관상태의 적정성 등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물론, 맛과 믿음을 기본으로 배달음식을 조리하는 건전한 영업자가 대부분이지만, 이를 등한시 할 경우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시민에게 불신을 주는 위반사항에 대하여는 엄중 처분을 예고하고 있다.

 

또한, 고온다습한 기온으로 식중독 발생 위험도가 높은 한가위 연휴를 앞두고, 제수용품과 명절 성수식품 그리고 고향을 방문한 귀성객,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의 식품조리·판매업소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 식품으로 인한 사고를 사전에 차단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명절 성수식품에 대하여는 기준·규격 위반 이력이 있거나, 부적합 우려가 있는 품목에 대해서는 경북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하고, 무표시·무신고 제품은 압류 및 폐기하는 등 시민의 먹거리 안전에 감시인력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시민 먹거리 안전과 관련, 위생단체연합회와의 사전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음식은 의·식·주 중 가장 중요한 인간생활의 기본 요소이기에 시에서도 식품 안전을 기반으로 골목경제 살리기와 외식문화 지원사업을 대폭 확대해 나갈 것이다."라며 동업자단체의 주도적 역할과 동참을 당부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