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선주원남동 각산마을 도시재생 선진지 견학!

구미인 2022. 6. 18. 09:31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는 선주원남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마을학교(교육명:선주원남동 각산마을학교 및 소확행여행단) 교육과정으로 6월 17일 전남 순천시 저전동 도시재생사업(일반근린형, 2017년 선도사업 선정)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

 

선주원남동 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박형식)에서는 지난 5월 2일부터 매주 월요일 18시 30분~20시 30분까지 각산마을학교 총 4개과정 중 첫 번째 과정인 '마을관리협동조합 설립과정을 위한 실무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견학은 교육과정의 이해를 돕고 마을관리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발굴과 주민들의 참여의지를 높이기 위해 도시재생 관계자와 교육생 및 각산마을주민 40여명이 전남 순천시 도시재생 선도지역을 방문하여 도시재생사업의 추진과정과 성공사례를 듣고 현장을 직접 견학하여 각산마을의 미래 비전을 모색하고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이번 선진지 견학은 순천시도시재생지원센터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비타민(VITA-民) 센터, 저전동 마을호텔, 청년셰어하우스 및 빈점포활용창업지구 일대 골목식당 등을 협동조합 관계자와 함께 둘러보며 저전동 도시재생 추진현황과 마을관리협동조합을 설립하는 과정에서 어려웠던 문제점들을 극복한 다양한 사례를 등의 설명으로 각산마을 주민들의 이해와 참여도를 높이는 자리였다.

 

견학에 참여한 주민들은 단순 견학을 넘어 주민주도의 도시재생 현장을 직접 보고 주민참여를 통한 갈등해소, 행정과 주민의 역할분담, 생활SOC시설의 주민활용도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였다.

 

각산마을학교 A씨는 "현장학습을 통해 각산마을에 접목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내고 더 좋은 아이디어를 발굴하겠다."면서 "마을관리협동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결정하는 데 소중한 경험을 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형식 선주원남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은 "도시재생의 성공은 주민참여이다."며 "이번 도시재생 선진지 견학을 통해 주민들의 각산마을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마을관리협동조합 설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