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경상북도 평생교육 추진시책 평가 평생학습도시 부문 '대상' 수상!

구미인 2021. 12. 16. 07:29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장세용)는 12월 15일 11시 더케이호텔 경주에서 진행된 2021년 경북 평생학습 페스타에서 2021년 경상북도 평생교육 추진시책 평가 평생학습도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추진시책 평가는 도내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 평생교육진흥에 기여하고 창의적인 평생교육을 실천해 나가고 있는 우수 시군을 발굴하고 평생학습 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사업을 평가하는 것으로 올해는 △평생학습 체계 △도민대학 운영 △평생학습 참여도 △우수시책 사례 등 4개 분야에 걸쳐 실적을 평가받았으며, 구미시는 각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국가평생학습정책 추진에 맞추어 장애인 평생학습과 평생교육 이용권에 대한 내용을 발 빠르게 조례에 개정‧반영하여 소외계층이 없는 학습도시 조성 기반을 마련하였고, 마을평생교육지도자들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단디! 마을학교' 사례로 공동체 단위 평생학습 기반을 실현했다.

 

또한 올해 첫 시작한 도민행복대학 구미캠퍼스의 성공적인 운영과 코로나 시대에 걸 맞는 취‧창업 과정 운영을 통해 학습자 92%가 창업에 성공한 사례를 높이 인정받았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올 한해 조직개편과 더불어 국가‧도의 평생학습 정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한 조례 개정, 주민 주도형 마을평생학습 추진 등 시민이 주인이 되는 평생학습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여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면서 "내년에는 학습상점, 평생학습 스튜디오 설치와 더불어 시민학교 운영 등 평생학습 발상지에 걸 맞는 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