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15회 한책하나구미운동 올해의 책 추천 접수!

구미인 2021. 1. 30. 07:36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장세용)는 2021년 올 한해 동안 시민들이 함께 책을 읽는 '한책하나구미운동' 올해의 책 선정을 위해 2월 1일부터 17일까지 시민들로부터 올해의 책을 추천받는다.

 

2007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한책하나구미운동은 시민들의 추천으로 매년 한권의 책을 선정하고 함께 책을 읽고, 토론의 장을 만들어 가는 범시민 독서진흥운동으로, 전국독후감공모전을 개최해 구미 시민을 넘어 전 국민의 독서생활화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의 책은 일반 분야와 어린이 분야에서 각 1권씩 2권이며, 시민들의 추천을 받은 도서를 중심으로 '독서문화진흥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올해의 책 추천은 구미시민이 함께 읽고 토론하기 좋은 책, 감동·작품성·시대 사정에 맞는 책으로 모두 추천가능하다. 단, 유의할 점은 초청강연이 가능한 국내작가의 작품으로 외국작가는 선정에서 제외한다.

 

추천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구미시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gumi.go.kr)‘올해의 책 추천’코너를 통한 온라인 접수, 가까운 도서관을 방문하여 추천서를 작성 제출하는 오프라인 접수가 있다. 공공도서관 7곳(중앙·인동·상모정수·양포·봉곡·선산·교육청구미), 작은도서관 2곳(원평·해평), 도서실 2곳(강동문화복지회관·왕산기념관)에서 참여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1,050여건의 책 추천을 통해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김초엽 저)과 '체리새우:비밀글입니다'(황영미 저)를 2020년 구미시 올해의 책으로 선정해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시민추천으로 선정된 올해의 책은 오는 4월 선포식을 시작으로 독서릴레이, 작가와의 만남, 전국독후감공모전, 찾아가는 독서강연회, 북콘서트 등 책 읽기 생활화와 토론 문화 확산에 기여하도록 다양한 독서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용보 평생교육원장은 "책으로 따뜻한 위로를 받고, 삶의 힘을 얻는 한해로 만들어 가고자 한다."며 "책과 함께하는 2021년 구미시 올해의 책 추천에 시민들의 소중한 참여와 아낌없는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구미시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는 구미시립중앙도서관 독서진흥담당(☎054-480-4673)으로 하면 된다.

 

◈한책하나구미운동 이란? 2007년부터 구미시에서 추진해 오고 있는 '한 도시 한책 읽기운동'으로 전 시민이 매년 같은 책을 읽고 토론함으로서 정서적 일체감을 통한 지역 정체성을 만들어 하나의 구미로 나아가고자 하는 독서생활화 운동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Tag

#구미시 # 제15회 # 한책하나구미운동 # 올해의책추천접수 # 구미인터넷뉴스

 

 

구미인터넷뉴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