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2023 인구‧청년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구미인 2023. 4. 1. 09:52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인구감소에 대응하고 지역활력을 위해 시민과 청년이 직접 정책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2023 구미시 인구·청년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다.

 

공모 분야는 인구정책(정주여건, 결혼·출산, 보육·교육 등 인구정책 전반)과 청년정책(청년인구 유입 및 정착을 위한 청년 주거·취업·창업 등 청년정책 전반) 두가지 분야에 대한 아이디어이며, 1인(팀)당 분야별로 2점까지 신청할 수 있다.

 

구미시 인구·청년정책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4월 1일부터 접수 공고를 시작으로 신청 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한달간이다.

 

신청방법은 공모신청서와 제안서, 개인정보 동의서를 이메일 또는 방문·우편으로 접수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구미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출한 아이디어는 창의성, 구체성 및 실현가능성, 효과성,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며, 심사를 통해 선정된 아이디어는 최우수작 100만원을 비롯하여 총 18팀에 500만원 상당의 시상금을 지급한다. 또한 이번 공모전에 채택된 아이디어에 대해 내부 검토를 거쳐 구미시 정책에 반영하거나 실제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우리 지역의 인구 활력을 위해 시민과 청년의 참신하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제시해주길 바란다"며, "제시된 아이디어를 정책에 적극 반영하여 청년이 꿈꾸는 구미, 시민이 행복한 구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구미시는 인구감소 대응 및 청년정책 추진을 위해 올해 1월 인구청년과를 신설하고 '구미시 인구증가 시책 지원 조례'를 마련했다. 또한 3월에는 3대 프로젝트 5대 전략 14대 중점 분야 사업이 담긴 '2023 구미시 인구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하는 등 41만 인구회복을 정책의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모든 행정력을 인구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구미인터넷뉴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