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공개모집

구미인 2023. 2. 10. 09:33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양성평등한 여성친화도시 구미를 조성하기 위해 지역사회 공간과 각종 정책, 사업에 대한 모니터링과 개선활동을 수행할 '구미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을 오는 2월24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이번 모집인원은 50명 이내로 구미시에 주소(또는 사업장)를 둔 19세이상인 사람 중 양성평등에 관심이 많고 적극적으로 활동이 가능한 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시민참여단의 임기는 2년으로 '평등실현과 돌봄, 안전과 편의증진, 참여 및 지역공동체' 3개 분과로 나눠 도로·교통·문화·체육시설 등 일상 속 성별 불편사항을 찾아 모니터링하고 정책개선을 제안하는 역할을 하며, 성인지 관점의 다양한 교육 및 시정 참여의 기회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우수 활동인에게는 표창, 소정의 활동비 지급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신청방법은 시청 홈페이지 공고란에 게재된 신청서를 작성, 가족보육과 여성정책팀(054-480-6537)으로 방문 접수하거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한편, 여성친화도시는 지역 정책과정에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강화, 돌봄 및 안전을 구현하는 정책을 운영하는 도시를 의미하며, 구미시는 여성가족부로부터 2013년에 최초 지정된 후 2018년 2차 지정되었고, 2023년 3차 지정신청을 준비 중이다.

 

구미시는 '여성이 열어가는 양성평등 행복도시 구미'를 비전으로 5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다.

 

첫째, 성평등 정책 추진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여성친화도시 전담인력 배치, 정책․조례 등 성별영향평가 실시 및 성인지 예산을 활성화하고 있다.

 

둘째,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인력개발센터 운영으로 직업훈련 및 취․창업을 지원하여 사회적 경제활동을 촉진시키고, 여성단체협의회 지원으로 여성의 역량강화와 사회 참여를 증대시키고 있다.

 

셋째, 지역사회 안전 증진을 위해 공중화장실 등 안심비상벨 설치 및 공중화장실 불법촬영카메라 점검, 무인택배함 운영, 여성폭력추방 캠페인 전개, 가정․성폭력․범죄피해자를 지원하여 안정된 일상생활을 돕고, 특히, 올해는 여성 1인가구를 대상으로 범죄예방 및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안심홈세트를 지원하는 '우리집 경호원 파견 사업'을 신규 시책으로 시행한다.

 

넷째, 가족친화 환경조성을 위해 여성인력개발센터․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으로 양성평등 고용환경을 조성하고, 다함께 돌봄센터․공동육아나눔터 등 운영으로 돌봄에 대한 지역사회 책임을 강화하고 있다.

 

다섯째,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 역량 강화를 위해 여성단체협의회 지원으로 여성의 권익 신장 및 사회경제적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여성친화 우리동네 강사를 기업, 복지시설, 어린이집 등에 파견하여 찾아가는 교육을 추진함으로써 양성평등 의식을 제고하고,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의 모니터링, 의사결정 과정 참여로 성평등한 지역사회로 변화시키고 있다.

 

황은채 가족보육과장은 "여성친화도시 구미를 시민들에게 일상 속에서 느낄수 있는 높은 체감도를 주기 위해서는 시민참여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시민참여단이 양성평등한 관점에서 여성뿐만 아니라 노인, 장애인, 아동 등 사회적 약자의 대변인으로서 적극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