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박정희대통령 숭모관 건립 추진...경실련 등 시민단체와 정치권 강력 반발!

구미인 2023. 2. 1. 11:31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가 지난 1월 30일 조국 근대화의 주역인 박정희 대통령의 철학과 뜻을 기리고 박대통령의 추모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1,000억원 규모의 박정희대통령 숭모관 건립을 추진을 발표하자 31일 구미시민단체와 더불어민주당 구미지역공동위원회가 반대 성명서를 일제히 발표했다.

 

구미시는 추모관 건립 명분으로 기존 추모관은 많이 협소하여 방문객의 불편을 초래하고 비탈길 위에 위치하여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는 지적과 연간 20만명(일 548명)이 방문하고 누적 방문인원 425만에 이르는 박대통령 추모관을 고인의 원대한 뜻을 가슴에 새기고 그 위상에 맞는 숭모관으로 확대·건립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박정희 대통령의 고향 도시의 책무와 예우와 도리를 다하고 새마을운동테마공원, 박정희대통령역사자료관, 박정희대통령생가를 연계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해 대한민국 대표 관광명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한다"고 했다.

 

이에 따라 "구미시에서는 2월 중으로 각계각층 전문가를 중심으로 박정희대통령숭모관건립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올해 확보한 예산 5천만원으로 7월까지 타당성 조사 및 숭모관 규모·형식 등 건립방향에 대한 논의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마친 뒤 바로 건립 실시설계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31일 구미경실련, 구미YMCA, 민족문제연구소 구미지회, 더불어민주당 구미지역공동위원회는 일제히 성명서를 내고 김장호 시장에게 "숭모관 건립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구미경실련은 "공론화 없이 지지자들만 모아서 추진위 구성해 일방통행 밀어붙이기 군사독재 관선시장인가? 청년과 완장없는 시민은 발언권도 없나? 공론화 대상도 아닌가? 국민통합 역행, 시민을 차별하고 분열시키는 일방통행 독선행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난방비 폭탄 고물가와 고금리에 시민들이 이렇게 힘든 시기에 이미 1,300억원을 사용했는데, 본인이 만든 구미산단이 정주여건 부족으로 어려운 마당에, 청년들과 완장없는 시민들이 반대하는데도 추모 당사자인 박정희가 1,000억 숭모관 건립을 찬성할까?"라고 반문했다

 

나아가 "SK실트론·LG이노텍·LG BCM 등 모두 구미역내·연고 기업으로, 구미연고 없는 대형 투자유치 있나?"라며 "구미경제 낙관할 때 전혀 아니다. 철회하고 구미산단 정주여건 개선에 사용할 것과 '500만원 한도 해외배낭여행’ 시민들 거센 항의에 사과도 하지 않은 채, 불과 20일 만에 1,000억 숭모관 건립 발표… 시민들 염장 지르나? '폭탄' 난방비 보조금부터 챙겨라! 굳이 하고 싶으면 주민투표로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구미YMCA도 "구미시 부채 2천억원이 넘는데, 박정희 전 대통령 숭모관에 1천억 퍼부어 순수한 추모공간이 아니라, 정치적 목적에 혈세만 낭비해, 추모사업보다 시급한 일자리, 복지, 문화 등 민생에 매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구미YMCA는 "구미시가 이미 박정희 대통령의 업적으로 기리기 위해 159억원을 들여 지난 2021년 9월, 생가 주변 6,164㎡에 ‘박정희대통령 역사자료관’을 개관한지 2년 만에 생가에 있는 추모관이 협소하고 비탈길에 위치하고 있어 방문객들이 불편하고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는 이유를 들어 위치를 변경하겠다는 것인데, 소가 웃을 일이다. 생가는 숭모관보다 더 높은 곳에 위치해 있는데 생가로 향하는 오르막길 때문에 생가를 옮길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새로운 시장이 당선 될 때 마다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를 다지기 위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업적인 경제개발과 민생안정 등에 매진하지 않고 오로지 기념관, 동상, 숭모관 건립 등 눈에 보이는 치적을 쌓기 위해 몰두하는 이유를 시민들은 알고 있다."며 "코로나 시기에 박정희 전 대통령을 진정으로 추모하려면, 그 정신을 본받아야지 동상을 세우고, 유물을 전시하고 숭모관을 거대하게 짓는다고 시민들의 삶이 나아지지 않는다. 김장호 시장은 숭모관 건립계획을 철회하고 구미시민들의 민생과 지역경제회복에 더한 힘을 쓰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족문제연구소 구미지회도 성명서를 내고 "1,000억 예산 박정희 숭모관 건립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민문연 구미지회는 "최근 고금리와 고물가, 경기둔화 등 국내 경제 상황이 위기로 치닫고 있고, 서민과 중산층은 난방비 폭탄에 망연자실하고 있다."며 "그런데 아직도 박정희 타령으로 시민의 피 같은 세금을 낭비하려는 구미시장은 그런 현실과 시민의 어려움조차 눈에 보이지 않는가? 김장호 시장은 구미시민들의 민생문제와 우리 지역의 경제회복에 더 많은 역량을 발휘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나아가 "구미시가 천문학적 혈세를 투입하겠다는 시대착오적인 박정희 우상화 사업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며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구미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하여 이 반역사적, 반시민적 사업을 철회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임을 경고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구미정치권에서도 더불어민주당 구미지역공동위원회가 성명서를 내고 "1,000억 숭모관 철회하고, 민생부터 챙겨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구미지역공동위원회는 "고금리, 고물가, 난방비 폭탄에 몰린 시민을 외면하면서 1,000억 들여 숭모관 지을 생각만 하는 김장호 구미시장은 각성하고 구미시에서 발표한 1,000억원 숭모관 건립은 민생을 외면하고 정치적 치적 쌓기용 졸속 행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나아가 "구미시는 새로 청년이 유입되거나 출생하는 인구가 줄어들면서 40만 인구도 위태로운 현실이다. 청년 인구 유입이 안 되는 이유는 일자리 부족 문제도 있지만 정주여건 부족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과연 숭모관 건립에 어떤 '새희망'이 있고, 과거로 회귀하는 현 상황에 '구미시대'가 올지 의문이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구미지역 공동위원회는 "청년이 찾아오는 구미, 기업이 투자하는 구미를 위해 정주여건 개선 사업 투자부터 하길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구미시는 구미경실련 등 구미숭모관 추진 반대 성명에 대한 입장 설명자료를 통해 "성명서에 제시된 1,300억은 사실이 아니며 907억은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조성에 사용됐다. 그 사업은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이 아니라 새마을 운동의 가치를 계승하고, 부족한 휴양․문화생활을 보완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봐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159억이 소요된 박대통령 역사자료관은 2014년 국회 '동서화합포럼'에서 박정희 대통령과 김대중 대통령을 상징하는 역사자료관 건립과 하의도 연륙교(삼도대교, 719억원) 건설 합의를 통해 추진됐으며, 이는 동서화합을 통해 진영의 논리를 극복한 역사적인 사업으로 역사자료관은 기념사업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아가 "박대통령 숭모관 건립에 1,000억원 소요는 사실과 다르며 1,000억원은 조국 근대화의 주역인 박정희 대통령의 뜻을 새기고, 제대로 된 추모공간을 마련코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며, 박 대통령을 배출한 도시로서 품격있는 추모공간 마련은 당연한 책무이며, 추모관을 찾는 방문객의 불편 해소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필요하다."면서 "건립기금은 국․도비 확보 및 박 대통령을 추모하는 국민들의 자발적인 모금을 통해 마련 예정이며, 숭모관 건립은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 구성과 용역을 통해 박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위상에 걸맞은 규모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