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 산장지구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 착수지구로 국회본회의 통과...사업추진 박차!

구미인 2022. 12. 25. 08:05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내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예산에 구미 산장지구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 기본조사 착수지구로 반영되어 산동읍과 장천면 전 지역에 농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길이 열렸다.

 

그동안 가뭄으로 인한 농업용수 부족으로 수십년 동안 어려움과 고통을 받고 있는 농업인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김장호 구미시장은 경북도와 정부, 국회를 넘나들면서 국비확보을 위해 정성을 기울이고, 김영식 국회의원은 정부예산 안에 구미 산장지구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 기본조사 착수지구 반영을 위해 국회 본회의 마지막 통과까지 적극적인 노력으로 이루어낸 성과다.

 

 

이번 구미시가 건의한 구미 산장지구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은 총사업비 374억원(전액국비)이며, 사업기간은 2025년~2030년 6개년 계획으로 낙동강내에 있는 해동2양수장으로 부터 용수관로 L=39km 등 기존 수리시설물을 개·보수하고 양수장 6개소, 취입보 4개도 등 추가 신설하여 웅현, 오로, 인덕, 삼산, 웅곡 저수지로 물을 담수한 후 최종 수혜농경지로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앞으로 산동읍, 장천면 일원에 농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지역 간 용수공급 불균형 및 가뭄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 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구미 산장지구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 기본조사 착수지구에 소요되는 사업비 3억원이 반영되어 한국농어촌공사 구미김천지사에서 2023년도부터 기본조사를 실시하고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계획안을 맞추어 세부설계용역을 실시하여 2025년경에 본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김장호 시장은 "그동안 가뭄으로 인한 농업인들의 고통이 얼마나 심한지를 너무나도 잘 알기에 이번 정부 예산안에 다목적농촌농업용수사업이 반영되어 이루어 말할 수 없을 만큼 기쁘다"면서 "이제 앞으로 산동읍과 장천면 전 지역에 항구적인 가뭄 극복과 안정적 영농기반 구축으로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본 사업의 신속한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