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 2022년 학교밖청소년 지원사업 마무리!

구미인 2022. 12. 17. 11:05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장 현명숙)은 올해 학교 밖 청소년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문화체험 및 학습지원 및 자립지원 등의 학교 밖 청소년지원 사업을 마무리 했다.

 

매년 학교 밖 청소년들의 수요가 가장 높은 검정고시 학습 지원 '스마트교실'은 1:1 멘토링 및 단체수업으로 운영되었고, 올해 처음으로 수능대비 학습지원도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초.중.고졸 학력 검정고시에서 총 82명의 합격자가 배출되었고, 수능 후 대학 합격소식을 기다리고 있다

 

더불어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습동기를 갖고 학업적 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맞춤형 학습클리닉' 및 '나는 내 인생의 매니저' 프로그램을 실시해 총 20명의 학교 밖 청소년이 참여했다.

 

자립지원 사업은 학교 밖 청소년에게 자립동기를 부여하고 다양한 직업에 대한 흥미와 재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욕구를 바탕으로 두드림 프로그램 및 직업체험, 자격증 취득반 등으로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는 미용사, 지게차 운전기능사 뿐만 아니라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이 신설되어 자격증을 취득한 청소년이 총 13명이고, 이 중 2명은 기초 기술훈련을 마치고 최대 150시간을 해당 직종에서 일할 수 있는 직장체험으로 연결되었다.

 

이 밖에도 학교 밖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위해 '독서문화 프로그램', '예술매거진 <나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자신의 역량을 계발하고 발견할 수 있는 자기계발프로그램도 청소년들의 희망 분야 4가지로 운영되어 60여명의 청소년이 참여하였다.

 

현재 예술매거진 <나다> 프로그램을 통해 만든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작품은 12월 10일부터 12월 19일까지 '드림큐브'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2022년 사업을 마무리하고 한 해 동안 학업 및 자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기성장을 위해 노력한 우수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해서는 총회 자리를 빌어 국회의원 표창 및 센터장상 시상을 진행하였다.

 

센터 프로그램에 성실하게 참여하며 열심히 활동한 우수 학교 밖 청소년 24명에게 국회의원 표창을 시상하고, 학교 밖 청소년을 대표하여 정책제안, 신규 학교 밖 청소년 적응을 돕는 멘토링, 인식개선 포스터 제작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한 우수 꿈드림단 청소년 2명에게는 국회의원 표창 및 센터장 표창을 시상하였다. 국회의원 표창은 김영식 국회의원을 대신하여 정지원 시의원이 전수했다.

 

더불어 올해 영어회화, 필라테스, ITQ자격증, 방송댄스 4개의 분야로 운영된 자기계발 프로그램에 성실하게 참여하여 수료한 10명의 학교 밖 청소년들은 센터장상을 수상하였다.

 

현명숙 청년청소년과장은 "자신의 꿈을 위해 도전하고, 성실하게 나아가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 모두 올 한해 수고 많았다"며, "올해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학교 밖 청소년들의 의견에 세심하게 귀 기울여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격려하였다.

 

꿈드림청소년 권OO은 "올해 꿈드림을 통해서 나를 되돌아보고, 두 번 다시없을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어 뜻 깊었다. 이 곳에서 활동했던 추억들은 마음 속 한 켠에 잘 기억해두겠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또 다른 단원 황OO과 김OO은 "처음에는 긴장도 했고, 활동에 앞서 걱정도 했는데 활동하면서 친구들도 많이 사귀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 너무 즐거웠다. 꿈드림단 활동은 평생 집에만 있을 것 같았던 나의 2022년에 생기를 불어주어 활기차게 보낼 수 있었다."며 "보람찬 순간들을 새기는 한 해가 되어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지정․운영중인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은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기관이며, 상담․학업․자립․취업지원 프로그램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문의)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 (054-472-2000)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