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주민자치위원장 전체 간담회 개최

구미인 2022. 10. 27. 09:42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10월 26일 15시 시청 3층 상황실에서 김장호 구미시장, 구미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장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시 주민자치위원장 전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9월까지 25개 읍면동에 제2기 주민자치위원회가 구성된 가운데 읍면동 주민자치위원장이 모여 위원회 상호 간 원활한 소통과 교류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주민자치위원장 소개, 주민자치 현황 및 활성화 사업 보고, 건의사항 토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지역주민을 위한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산동읍 주민화합 건강걷기 대회, 형곡1동 맞춤형 건강지킴이 프로그램 등 건강증진을 위한 지역복지 사업과 도량동 밤실마을 벽화사업, 형곡1동 행복거리 만들기, 신평2동 갈뫼루 녹화사업 등 마을환경을 가꾸는 주민자치 사업, 인동동 우리동네 배우면서 놀자, 상모사곡동 우리동네 인문학 프로젝트 상사책방 등 문화여가 사업 및 원평동 자치누리 문화교실, 비산동 나루터 문화교실, 공단동 스마트폰 교육, 양포동 다함께 茶茶茶! 등 강좌를 제공하는 주민교육 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주민의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 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평소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여러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사회에 헌신 봉사하는 위원장을 비롯한 주민자치위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이번 간담회가 주민자치위원회 상호 소통과 공감의 시간으로서 구미시 주민자치 발전에 뜻깊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새 희망 구미 시대에 주민자치의 발전을 위해서 다양한 주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소중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겠다"고 했다. 또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도 더 많은 주민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주민자치 사업을 발굴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구미시는 지역에서 주민참여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지역사회의 주민자치 리더로서 활동을 통해 진정한 구미형 풀뿌리 주민자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