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경북 디지털 혁신 농업타운' 공모사업 선정!

구미인 2022. 10. 27. 09:41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지난 10월 25일 경상북도에서 발표한 '경북 디지털 혁신 농업타운' 공모사업에서 최종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경북 디지털 혁신 농업타운 조성사업은 무을면 웅곡리 일원(약 30ha)에 내년부터 2025년까지 총사업비 2,150백만원을 투입해 분질미 및 특수미 등을 처리할 수 있는 도정시설 및 식량작물 기반조성에 필요한 시설장비 등을 지원하여 마을 주민의 부가가치 향상과 일자리 제공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 디지털 혁신 농업타운 공모사업은 농촌마을이 하나의 영농조합법인 또는 농업회사법인으로 구성된 마을로서 일반농업은 공동영농을 통해 기술과 인력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개념의 농촌마을을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무을면 웅곡리마을(이장 양원호)은 현재 45농가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나 마을의 60대 이상 농가가 71.3%를 차지하고 있는 극심한 초고령화 마을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고령화 및 농가수 감소 가속화로 인한 공동영농체로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었고, 마을 농가의 75.6%가 영농조합법인 추진에 적극적으로 동의하여 이번 공모사업을 신청하게 되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경북 디지털 혁신 농업타운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웅곡리마을 이장 및 주민들께 감사드리며 웅곡리마을이 디지털 혁신 농업타운의 성공적인 모범마을로서 자리매김하고, 그 성과를 모든 농업·농촌 마을과 공유하여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