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SK실트론 반도체 분야 추가 투자유치 성공!

구미인 2022. 9. 29. 21:03

사진=SK실트론 관계자 반도체 웨이퍼 관련 설명 중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9월 29일 "SK실트론 반도체 웨이퍼 분야 추가 투자유치 성공"을 공식 발표했다.

 

SK실트론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300mm(12인치) 실리콘 웨이퍼 증설을 위해 8,550억 원의 투자 예산안을 의결

결하였으며, 향후 경영환경을 고려하여 내년 상반기 4천억 규모의 추가 투자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구미시는 올 한해 SK실트론 반도체용 웨이퍼 분야에 총 2조3천억 규모의 투지유치에 성공하였다.

 

SK실트론은 반도체 핵심 부품인 실리콘 웨이퍼를 제조하는 글로벌 주요 기업 중 하나로 2020년부터는 실리콘 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용 웨이퍼 시장에 진출하여 전기차·5G 등의 보급‧확산에 대응하는 차세대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SK실트론은 반도체 핵심 소재 제조 분야에 국내 최고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초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정하는 '소․부․장 으뜸 기업'으로 선정되어 미래 성장 가능성과 산업 경쟁력을 인정받은 동시에 글로벌 TOP 기업으로 꾸준하게 성장해가고 있다.

김장호 시장 SK실트론 고순도 공업용수 플랜트 현장 방문

 

구미시는 비수도권 지역에서 유일하게 원소재, 부품부터 수요기업까지 반도체 전 공급망이 완비된 도시(반도체 관련 기업 123개 소재)로 구미국가5산단(2단계)를 활용한 신속한 대규모 투자가 가능하며 반도체 생산 필수인 풍부한 공업용수(일공급 43천㎥, 가동률 23%)와 안정적인 전력(5공단 내 에너지센터 건립 중, 2023~2025)이 완비되어 있다. 또한, 국토의 중앙에 위치하고 통합신공항 예정지로부터 20분 거리로 물류 경쟁력도 확보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순도 공업용수(초순수) 실증 플랜트 구축, 소프트웨어기반 지능형 Soc 모듈화 지원, 반도체‧이차전지 부품용 인조흑연 테스트베드, 홀로그램 기반 측정 및 검사 실증사업, 반도체 융합부품 혁신제조 플랫폼 구축 등 지속적으로 반도체 산업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구미 투자를 결정해 주신 SK실트론 장용호 대표님께 감사드리며 이번 반도체 분야 대규모 추가 투자유치를 통해 구미시가 글로벌 반도체 생산 메카로서 다시 한번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면서 특히 "지속적인 반도체 기업들의 구미 투자는 구미 산단이 반드시 반도체 특화단지로 지정 받아야 하는 당위성을 반증하는 것이다."라며 투자유치 성공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구미시는 지난 3월 SK실트론과 3공단 내 4만2,716㎡ 규모의 최첨단 Si 반도체 웨이퍼 분야 1조 495억 규모의 New Fab. 1차 투자협약을 체결하였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