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의 산업역군, 구미시 최고장인을 찾아라!

구미인 2022. 9. 15. 09:05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산업현장에 장기간 종사한 기능인 중 구미시 산업·기술발전에 크게 기여한 숙련 기술인들을 대상으로 '2022년 구미시 최고장인'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최고장인 자격요건은 공고일 이후 구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고, 기계설계 등 38개 분야 92개 직종(고용노동부 고시 제2022-15호) 중 한 분야에 15년 이상 직접 종사하면서 과거 동일분야 타·시도 최고장인 및 대한민국명장에 선정된 경력이 없고, 구미지역 기업체의 장, 업종별 협회장 등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최종 선정은 기능수준과 품성이 다른 기능인의 모범이 되며, 공정·품질개선 실적이나 사회기여도 등이 남보다 뛰어난 자로 서류심사, 면접심사, 현장실사(필요시), 최종 심사를 거쳐 2명 이내로 선정, 매월 20만원의 장려금을 3년간 지급한다.

 

한편, 올해 11년째를 맞이하는 구미시 최고장인 선정은 2012년부터 컴퓨터 응용가공, 금형, 전기, 표면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20명의 최고장인을 선정해 숙련기능인들이 실질적으로 우대받는 사회풍토를 조성하고 있다.

 

선정된 최고장인들은 구미시 마이스터멘토단에 가입되어 중소기업 기술지원 컨설팅, 마이스터 고등학생 진로적성교육, 사회봉사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신청기간은 9월 14일(수)부터 10월 14일(금)까지이며, 최고장인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구미시청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