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문화도시지원센터 개소... 본격 행보!

구미인 2022. 8. 27. 11:48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가 향후 문화도시조성사업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될 구미시 문화도시지원센터를 8월 26일 오후 2시에 개소하고 본격 행보를 시작한다.

 

문화도시지원센터 개소식에는 김장호 구미시장, 안주찬 구미시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센터 조성을 지원한 향토기업 원익 QnC의 백홍주 대표 및 시민추진단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개소식에서는 현판 제막, 기념 떡 컷팅 등의 기념의식과 박동수 구미시 문화도시지원센터장으로부터 구미시 문화도시 조성계획 및 문화도시지원센터 운영에 대해 설명을 듣는 시간이 이어졌으며, 참석자들은 문화도시 구미의 미래를 꿈꾸는 희망 메시지를 작성하며 문화도시지원센터의 개소를 축하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축사를 통해 문화도시지원센터 개소를 위해 애써준 기업, 시민, 관계기관 및 단체 등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앞으로 문화도시지원센터가 중심이 되어 지역이 문화적으로 변화하고 지역민의 문화적 삶이 실현되는 문화도시 구미 조성을 위해 노력해주길 바란다"면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구미시 문화도시지원센터는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총괄 기획, 민‧관 거버넌스 등 유기적 협조 체계 구축, 지역특화 강화사업 등 문화도시 활성화 전반에 대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1층에 주민개방형 네트워킹 공간을 마련해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문화도시 허브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구미시 문화도시지원센터는 구미시와 문화도시조성 MOU를 체결한 향토기업 원익QnC의 후원으로 조성되어 시선을 모으고 있다. 구미시는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루는 문화도시를 지향하고, 지역 기업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문화도시 조성을 이어갈 예정이다. 그 첫 번째 협력사업으로 원익QnC의 문화도시지원센터 조성 지원이 이루어졌으며, 원익QnC는 지역문화인력 양성 등을 위한 후원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문화도시 조성사업은 모든 도시는 특별하다.'라는 전제 아래, 도시 스스로 문화를 중심으로 한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대표적인 공모형 정책사업이다. 구미시는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제5차 문화도시 공모'에 참여하여 서면평가를 통과하면서 예비문화도시 최종선정을 위한 발표평가만을 남겨두고 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