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제67회 현충일 추념식 개최

구미인 2022. 6. 8. 06:27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장세용)는 6월 6일 9시 57분 충혼탑(선산읍 비봉산 소재)에서 제67회 현충일 추념식을 거행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을 비롯한 김장호 구미시장 당선인, 보훈단체장, 구자근 국회의원, 기관ㆍ단체장, 도ㆍ시의원, 국가유공자와 유족 등 일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ㆍ헌신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명복을 빌고 숭고한 호국정신과 위훈을 추모했다.

 

이 날 추념식은 국민의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조총발사, 헌화와 분향, 장세용 구미시장의 추념사, 김형숙 전,경북재능시낭송협의회장 추모헌시 낭송, 현충일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되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추념사를 통해 "전쟁터에서, 혹은 일제 치하에서 불의에 항거한 영령들의 숭고한 정신을 높이 기리며, 나라를 위해 기꺼이 목숨 던진 선열들의 용기와 헌신을 가슴 깊이 새긴다."며 "오늘의 구미와 대한민국을 있게 한 그 분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애국헌신을 추모하고 그 후손들께서 명예롭게 사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구미시는 매년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보훈가정을 직접 찾아 위문품 전달과 국가유공자 및 유족을 위문·격려하는 등 보훈대상자 예우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추념식 후 장세용 구미시장은 선산읍에 거주하는 월남전 참전유공자 이씨 가정을 방문하여 위문품을 전달하면서, 그 간의 노고를 위로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제67회 현충일 추념식이 거행된 구미시 충혼탑(선산읍 동부리 산1-3번지)에는 1,570위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으며, 1955년 10월에 이승만 초대 대통령의 충혼탑 휘호를 혜사 받아 건립된 선산충혼탑과 1979년에 건립된 구미충혼탑(임수동 소재)을 2001년에 통합하여 지금의 모습으로 단장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