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선산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사업장 3개소 치매안심가맹점 지정

구미인 2021. 11. 3. 08:53

[구미인터넷뉴스]선산보건소(소장 최현주)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1일 지역사회 치매안전망 구축을 위해 개인사업장 3곳을 치매안심가맹점으로 지정하고 현판을 전달했다.

 

지정된 치매안심가맹점은 2021년 치매보듬마을인 선산읍 이문리의 '신헤어, 은빛미용실, 칼라헤어미용실’로 어르신들의 왕래가 많은 사랑방 같은 곳이다.

 

구미시 읍면 지역의 치매추정환자는 1,350명(2020년 12월말 인구 기준)으로 읍면지역 만60세 이상 인구 20,641명의 6.54%에 해당하며 매년 증가 추세이다.

 

이에 따라 치매극복활동의 일환으로 치매안심가맹점을 지정하여 개인사업자와 구성원들이 치매파트너 교육을 받고, 거리를 배회하는 어르신을 보호하고 신고하거나 사업장을 방문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사 권유를 하는 등의 적극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치매안심가맹 점주들은 "주변에 치매환자가 생각보다 많고, 치매 진단 후 급격하게 악화되는 모습을 보며 안타까웠는데 이를 계기로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기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선산보건소장은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힘쓰겠으며 앞으로 치매안심가맹점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다른 사업장에서도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현재 선산치매안심센터에서는 무료 치매조기검진, 치매환자쉼터 운영,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예방 및 인식개선, 치매공공후견사업, 치매치료비 및 조호물품 지원, 실종예방사업 등을 활발히 펼치고 있으며 문의사항은 선산치매안심센터 054-480-4354~4365로 연락하면 된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Tag

#선산보건소 # 치매안심센터 # 사업장3개소 # 치매안심가맹점지정 # 구미인터넷뉴스

 

 

구미인터넷뉴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