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인터넷뉴스]구미역후 광장 지하주차장과 엘리베이트를 준공 후 7년이 지나도록 시민들에게 개방하지 하지 않는 가운데 구미시의 부실한 행정이 그대로 드러났다.
구미시는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와 역후광장 활용을 위한 협약서를 2008년 7월 29일 작성(1차 변경 2009년 1월 30일 2차 변경 2009년 4월 10일)하였고 최종 2010년 9월 17일 변경 작성했다.
상호 교환한 협약서 제1조 목적에는 "현재 임시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구미 도시계획시설 교통광장(역후광장)을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및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제4조를 인용하여 광장, 도로 및 구미복합역사 부설주차장으로 조성하여 주변도로의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고복합역사 및 원도심 상가 이용자 및 시민의 휴게공간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고 되어있다.
또한 협약서에는 지하주차장을 준공과 동시에 구미시에 기부채납하고 20년 동안 무상사용 하기로 한 약정이 재 협약 과정에서 무상사용 기한이 20년에서 30년으로 늘어났고 기부채납은 무상사용 종료 후 하기로 변경됐다.
이러한 협약에 따라 도시계획시설사업부지 6,757m²(40필지 중 36필지 구미시 소유)를 사용하여 광장은 3,700m²를 조성하고 지하주차장은 연면적 9,813.54m²에 지하2층 주차면수 322대 규모의 설치 공사와 연결통로 등의 공사가 4년 동안 진행됐다.
이후 2014년 8월 경 지하주차장 등의 공사가 마무리 되자 코레일은 보성산업(주)에 구미역 상가 및 주차장 일체를 2015년부터 15년간 임대하였고 보성산업(주)은 주차장을 개인에게 5년간 재임대했다. 지하 주차장과 엘리베이트는 예식장 사용을 위한 개방 외에는 지금까지 문이 잠겨있으며, 현재 개인에게 임대한 주차장 임대기간은 만료된 상태이다.
이에 대해 본지(구미인터넷뉴스)에서는 지난 2018년 11월 20일 구미역후 '지하주차장.엘리베이트' 사용 대책마련 촉구! 보도를 통해 시정을 요구했으나 구미시에서는 지금까지 특별한 대책도 없이 소극적인 행정으로 일관해 오고 있다.
구미시는 협약서 이행을 코레일에 요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해 왔다. 본지에서 보도하기 전까지 담당 공무원의 잦은 교체 등으로 현황 파악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 실정이였다.
단적인 예로 구미시의 '구미복합역사 주차장 현안 보고서'에 의하면 "광장 지하주차장은 구미복합역사 이용자들의 주차공간 제공 목적으로 설치되었고, 협약서 파기시 사업비(140억원) 투자에 대한 손실 배상액으로 최소 100억원 이상의 비용이 요구된다"는 협약서 내용과 전혀 다른 인식과 심각한 행정 난맥을 드러내고 있다.
역후 광장 지하주차장은 당연히 시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권리이다. 광장 부지 대부분은 구미시 소유이다. 구미시에서는 구미역사와 원도심 상가 등 이용자들을 위해 사업부지를 제공하였고 이를 반영해 지하주차장은 구미복합역사 조성시 교통영향평가(2008년 10월) 결과를 반영하여 부설주차장으로 준공되었다.
더구나 구미역후광장 주변에는 각산마을도시재생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서 주차장 확보는 필수 요건이다. 현재 역후광장 인근 주택가는 골목마다 불법주차난으로 주민들이 생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구미시는 협약서대로 지하주차장과 역후광장에서 복합역사로 연결하는 엘리베이터를 즉시 개방하여 시민들과 노약자, 장애인 등이 이용할 수 있도록 코레일에 지하 주차장 이용 권리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적 조치와 시정 요구에 나서주기를 촉구한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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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시 # 구미역 # 역후광장 # 지하주차장 # 7년동안방치 # 부실행정그대로드러나 # 구미인터넷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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