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평생학습원, 구미인문도시지원사업 '금요인문클래스' 운영

구미인 2023. 3. 7. 23:43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평생학습원(원장 이종우)는 2023년 3월과 4월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금요인문클래스' 강좌를 진행한다.

 

금요인문클래스는 교육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인문도지원사업으로 시민들에게 인문학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구미시와 계명대학교 목요철학원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인문학 강좌이다.

 

작년 하반기 11월과 12월에는 덕성여자대학교 조우호 교수의 '독일 고전 문학에서 발견하는 삶의 지혜'라는 주제로 괴테, 카프카, 헤르만 허세의 고전 독일 문학 강의를 했다.

 

이번 3월 금요인문클래스 강좌는 '중용, 조선을 바꾼 한 권의 책'을 주제로 ▲제1강(10일) 중용, 15세기 조선을 달구다 ▲제2강(17일) '사문난적'이라는 낙인 - 17세기의 중용 ▲제3강(24일) 성호 이익의 비판적 접근 - 18세기의 중용 ▲제4강(31일) 시설 선비 박사철 - 문체반정의 와중에 명성을 얻다.라는 역사적 주제로 역사학자 백승종* 교수의 강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백승종(1957년) : 튀빙겐대학교 대학원 한국학∙철학 박사 취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우교수 재임, 저서로는 제국의 시대(로마제국부터 매중패권 경쟁까지 흥망성회의 비밀) ∙ 조선, 아내열전(시대의 변화를 헤쳐나간 여성들의 발자취를 더듬다) ∙ 세종의 선택(사람을 살찌우고, 인재를 발탁하고, 문명으로 나아가는 길) ∙ 문장의 시대, 시대의 문장(문장의 왕국 조선을 풍미한 명문장을 찾아서)

 

이어 4월 금요인문클래스 강좌는 '서양 고전 미술의 향기'라는 주제로 ▲제5강(7일) 파르테논 신전과 판테온 건축 ▲제6강(14일) 밀로의 비너스와 고대 조각 ▲제7강(21일) 피렌체 대성당 ▲제8강(28일) 르네상스 원근법, 미술이론가 노성두* 교수의 강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노성두(1959년) : 독일 쾰른대학교 철학부 서양미술사, 고전고고학, 이탈리아 어문학 학사∙석사∙박사 취득, 서울대 미학과∙고고미술사학과 강사 역임, 저서는 도댕(흙에 생명을 불어넣은 조각가)∙루벤스는 안토니오 코레아를 그리지 않았다.

 

금요인문클래스 강좌는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구미시 홈페이지(https://www.gumi.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하거나 구미시평생학습원(☎054-480-4342)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