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초청 '오운여상 졸업생 25여명' 추억의 기획전시관 방문

구미인 2023. 2. 17. 07:38

 

[구미인터넷뉴스]오운여상 졸업생 25여명이 2월 16일 학창 시절 소중한 인생의 마중물이 되어준 코오롱인더스트리(주) 구미공장 내 모교를 방문했다.

 

지난해 문체부 공모사업으로 기획된 '오운여상 추억의 기획전시관'이 마무리되어 구미시(시장 김장호)의 초청으로 방문하게 됐으며, 일정에는 새마을 테마 공원, 박정희 역사자료관, 삼성전자 스마트갤러리 등도 함께 포함됐다.

 

오운여상은 여건상 질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없었던 청소년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코오롱그룹 창업주 오운(五雲) 이원만회장이 1979년 3월 설립한 산업체 부설고등학교이며, 경제발전의 거대한 물결 앞에서 2000년 2월 마지막 졸업식을 끝으로 3,116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20년간 배움의 전당은 막을 내렸고 오운여상의 건학이념도 20세기의 깊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에 구미시는 오운여상 자료를 수집하고 개별 졸업생들이 소장하고 있는 물품을 기증받아 추억의 기획전시관을 259㎡(약 80평, 4개교실) 규모로 진행했으며, 그 첫 손님으로 졸업생을 맞이한 것이다.

 

방문에 참여한 K 졸업생은 "고단한 일과에 힘든 시간이었지만 늘 친구들이 있었고, 부모님 역할까지 참 열심이셨던 좋은 선생님들이 곁에 계셔서 이겨 낼 수 있었다"고 전하면서 "요즘도 그 당시 친했던 친구들과 국어 선생님, 기숙사 사감 선생님을 시간이 되면 만난다"며 과거를 회상했다.

 

특히, 함께 참여한 L졸업생은 잊혀져 가고 있는 우리의 소중한 역사와 도전을 기억하고 보존하는 일에 적극 노력해 준 구미시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