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사)한국예총 구미지회, 제1회 모산 심재완선생 추모 학술대회 개최

구미인 2022. 11. 11. 10:18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김장호)는 11월 12일(토) 오전 11시 구미성리학역사관 야은관에서 (사)한국예총 구미지회(대표 이한석) 주관으로 모산 심재완선생 추모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학술대회는 학계 관계자 및 관심 있는 시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모산 심재완선생 서거 11주기 추도식을 시작으로 모산학술상 시상, 추모 시조 낭송, 청구영언 장서각본의 가집사적 위상, 가집 주해(註解)의 필요성과 의의 기조발표와 시조의 대교형식 창안과 역대시조전서, 일동장유가 연구의 성과와 새로운 방향 모색, 21세기 고시조 교육의 방향, 순서의 발표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되며, 학술대회 개최 후 야은길재선생의 지중중류비와 왕산 기념관을 방문하는 인문학 투어도 별도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 주관 단체는 "향토 출신 국문학자에 대한 이해와 업적을 기리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고, 이번 학술대회의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 학계의 발전과 더불어 인문학적 가치를 되짚어 보고 문화도시 구미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모산(慕山) 심재완(沈載完) 선생은 구미시 선산읍 봉곡리 출생으로 영남대 교수 및 도계서원, 낙동서원, 임고서원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교본역대시조전서(校本歷代時調全書) 저술로 대한민국 학술원상을 수상하였다. 교본역대시조전서는 국내·외적으로 산재되어 있는 시조집을 수집하고 작품별 대교를 통해 입체적으로 정리하여 시조 연구의 토대를 마련한 저서이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