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경실련 "구미·대구시장은 갈등·불신을 멈추고 상생·연대 모색해야!" 성명

구미인 2022. 8. 23. 09:35

[구미인터넷뉴스]구미경실련은 8월 22일 성명을 내고 구미·대구시장은 갈등·불신을 더 고조시키는 대구취수원 이전 파기 책임 떠넘기기를 멈추고, 소모적인 물 분쟁을 벗어나 서로 자극하지 않는상생·연대를 제안했다.

 

구미경실련은 하나의 예로 "광주·전남은 민선8기 광주·전남 상생 1호 협력사업으로 반도체 특화단지 공동유치 팔을 걷어부쳤다면서 정신 차리고 광주·전남 본받아라"고 지적했다.

 

구미시가 사활을 걸고 있는 반도체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11월까지 수요 조사를 거쳐 연말이나 내년 1월 중 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하게 되며 ■대구·경북(구미), 광주·전남(광주+전남(장성군) 접경지역 1천만㎡), 강원도(원주), 인천, 대전, 경남, 경기도 등 사활 건 유치경쟁이 전국적으로 가열되고 있다.

 

구미경실련은 "구미 제조업체 기반+대구 반도체 인력양성 기반(경북대)으로 구미-대구 반도체 상생 기반을 갖추고 있기에 취수원 파국이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 찬물이 되어서는 안되며 대구·구미 취수원 파기 갈등과 불신이 국책사업 유치 대구·경북 각자도생 경쟁으로 상생 공동유치에서 각자도생 경쟁으로 되돌아가는 빌미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장호 시장의 "취수원 문제는 대구의 현안이다. 저는 우리 구미의 현안은 아니라고 본다. 지금은 상황 변화가 있는게 홍준표 시장님께서 안동물을 끌어다 먹겠다고 하는 거니까, 사실 구미로 봐선 부담을 덜게 된 것 아닙니까?라는 발언은 홍준표 대구시장의 강력한 반발을 불렀다"고 지적하면서 그러나 "대구시가 환경부에 해지를 통보했지만, 해평취수장 대구공동이용 협정은 유효하고, 구미시가 이행을 전제로 재협상을 요구하는 한 환경부가 협정 6조에 어긋나게 대구시·안동시 편을 들면서 파기 후 1조4천억원을(대구~임하댐~안동댐 도수관로 비용) 편성할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구미경실련은 "지난 8월 11일 대구시장이 안동시장에게 전달한 '하루 60만t 대구 공급'이 이뤄질 경우, 한국수자원공사측은 하루 60만t을 안동댐에서 대구로 도수관로를 통해 직접 공급하면 하루 방류량이 158만t에서 100만t 정도로 줄어 안동댐에서부터 대구 사이의 낙동강의 수량이 줄어 취수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는 수자원공사의 예상이 현실화 될수 있다"면서 이로인해 "구미산단에 부정적 영향으로 '수량부족→수질오염'이라는 역설과 부메랑이라는 기막힌 아이러니에 직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구는 구미산단 일자리(대구시민 5만)와 구미시민의 대구소비가 필요하고, 구미는 대구의 인력공급(도심융합특구 R&D 인력과 제조업·서비스 인력 등)과 광역 중추도시 정주여건(문화·소비 인프라) 활용이 필요한 호혜·상생 관계다.

 

구미경실련은 "구미시는 물 상생과 2024년 대구권광역철도 구미 개통을 계기로 대구-구미 동일생활권 시대를 본격화함으로써, 고질적인 구미산단 정주여건 부족 문제의 구조적 해법을 찾는데 정책역량을 기울여야 할 때이지 소모적인 물 분쟁을 할 때가 아니다."며 "상생·연대하는 지혜로운 도시로 더 이상 서로 자극하지 말자"면서 구미시의 출구전략을 제안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