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시, 기술감사 사례 및 청렴 교육 실시

구미인 2022. 3. 23. 09:15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장세용)는 3월 21일 15시 상모동에 위치한 새마을운동테마공원 글로벌관 다목적홀에서 기술 분야 담당 공무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술감사 사례 및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건설공사의 대형화·전문화 및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 다변화하는 행정환경 속에서 기술 분야 담당자에게 전문적인 지식과 고도의 업무역량이 요구됨에 따라 행정의 신뢰성 향상과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위하여 실시하게 되었다.

 

계약, 공사, 인·허가 등 기술 부문 감사 주요 사례 교육, 건설공사· 용역 감독관 직무수행 관련 사항과, 특히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 재해처벌법’과 관련하여 기본 개념, 적용 범위 및 공무원의 책임 등 주요 핵심 사항을 교육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구미시는 지난 2월, 자체 감사와 타 기관 감사사례를 모아서 '2022 기술 감사 사례집'을 발간하였으며, 사례집은 토목· 건축·전기·기계·통신 분야 등 기술 분야 전반의 감사 주요 지적 사례뿐만 아니라, 건설행정에 필요한 최신 직무 관련 사항을 실어 폭넓고 깊이 있는 업무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2021년 청렴도 측정 결과, 취약점으로 지적된 공사관리·감독 분야의 외부 청렴도 향상을 위해 충청남도 감사과장을 역임하고 공공 재정 연구원에서 청렴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박인서 강사를 초빙해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담당 공무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박인서 강사는 청렴도 평가에 대한 소개와 최근 3년간의 구미시 청렴도 평가 분석, 타 지자체 사례 교육, 부패 취약 분야 비위 유형별 사례, 청렴도 향상을 위한 공사·용역 담당 공무원의 역할에 대하여 교육했다.

 

구미시 김영철 감사담당관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기술 감사사례 교육을 통하여 업무 추진 시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정적·행정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직무역량을 배양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건설행정을 펼쳐 깨끗하고 청렴한 구미시 건설에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