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구미상의, 제32회 구미CEO포럼 개최... 무역의 날 시상!

구미인 2021. 11. 26. 08:36

[구미인터넷뉴스]구미상공회의소(회장 윤재호)와 DGB대구은행(행장 임성훈)은 11월 25일 10시 본 회의소 2층 대강당에서 윤재호 회장, 임성훈 DGB대구은행장, 신동식 구미교육장, 이후송 구미고용노동지청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무역의 날 수상자 등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2회 구미CEO포럼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개회, 제58회 무역의 날 유공자 시상에 이어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가 강사로 초빙되어 '뉴노멀 시대, 당신이 바꿔야할 3가지'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최재붕 교수는 강의애서 2007년 스마트폰 보급을 시작으로 현 인류는 '포노사피엔스(스마트폰을 신체의 일부처럼 사용하는 새로운 세대)' 시대로 접어들었고, 포노사피엔스 시장은 소비자가 선택하는 플랫폼이 기업의 가치로 이어진다며 뉴노멀 혁명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 스티브잡스, 비탈릭부테린(이더리움 가상화폐 창시자) 등 세계관이 다른 포노사피엔스 문명의 창조자들을 소개하였고, Z세대․알파세대가 창조하는 새로운 대륙인 ‘메타버스(Metaverse)’를 강조하며 MS와 Facebook 등 글로벌 기업은 이미 메타버스 전쟁이 시작되었다며, 메타버스*의 세계관에서 미래를 준비하라고 언급하였다.

 

*메타버스 : 3차원 가상 세계.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 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두 번째로 혁명의 상징 방탄소년단(BTS)과 팬클럽(ARMY)을 소개하며 팬덤*을 창조할 수 있도록 실력을 바꿀 것을 주문했다. 즉, 소비자의 선택으로 세계방송 표준이 유튜브로 전환되었고, AHC․JM솔루션․닥터자르트․무신사 등 글로벌 팬덤으로 성공한 기업의 실제 사례를 제시하였다.

 

*팬덤(Fandom) :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

 

특히 오징어게임 등 넷플릭스 한류를 이끄는 한국 콘텐츠를 소개하며 K-팬덤로드가 열렸고, 이러한 한류 문화열풍은 한국의 제조업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HUMANITY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신인류의 마음을 사는 기술이 필요하고, 공감이 팬덤의 출발점이라며, 스티브잡스가 언급한 '고객의 심장이 노래하는 제품을 만든다'는 명언을 마지막으로 강의를 마무리 했다.

 

한편,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교수는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을 졸업하고, 캐나다 워털루대학교 기계공학 석·박사를 취득하였으며, 국회 제4차산업혁명 포럼 ICT 신기술위원회 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민관협의회 위원을 지냈으며, 현재 신한금융지주 사외이사, 성균관대학교 스마트융합디자인연구소 소장,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기계공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무역의날 수상자 2-1.JPG
0.10MB
무역의날 수상자 2-2.JPG
0.04MB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