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금오서원, 임인년 추계향사 봉행!

구미인 2022. 10. 4. 21:30

[구미인터넷뉴스]금오서원(대표 길화수)은 지난 10월 1일 10:00 금오서원(선산읍 원리)에서 유림대표 등 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임인년 추계향사(秋季享祀)를 봉행했다.

 

향사(享祀)는 배향 신위를 모신 사당이나 묘우에서 제물을 올리며 선현을 추모하는 의식으로 금오서원에서는 배향된 야은 길재선생을 비롯한 5현(야은 길재, 점필재 김종직, 신당 정붕, 송당 박영, 여헌 장현광)의 덕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한 향사를 매년 봄(음력 3월)과 가을(음력 9월) 두 차례에 걸쳐 봉행하고 있다.

 

이날 향사는 초헌관으로 김장호 구미시장이 선임된 가운데 아헌관으로는 안주찬 구미시의회 의장, 종헌관은 지역유림 대표가 맡아 의식을 진행했다.

 

금오서원은 1570년 야은 길재선생의 충절과 학문을 추모하기 위해 금오산에 처음 건립되었으며 임진왜란으로 소실되어 1602년 현재의 위치인 선산읍 원리 남산(藍山) 아래로 이건하였다. 1609년에 김종직, 정붕, 박영선생을 추향하였고, 1642년(인조20)에 장현광선생을 추향하면서 현재와 같은 서원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또한 조선시대 서원철폐령에도 훼철되지 않은 전국의 47개 사액서원(임금이 편액을 하사한 서원) 중 하나로, 뿌리깊은 유서를 자랑하는 구미시의 대표 문화유산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